[마케팅조사]06년 TV홈쇼핑 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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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조사]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선발업체인 LG홈쇼핑, CJ홈쇼핑 및 후발업체인 현대홈쇼핑, 농수산방송, 우리홈쇼핑 등 5개사의 마켓쉐어와 경쟁상황, 각 사의 사업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수익구조 분석, 향후 추이 및 잠재리스크 등을 중심으로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국내 TV홈쇼핑 산업에 대한 자료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산업 현황
1) 산업의 사이클 상 위치
2) 경쟁상황

2. 사업 부문별 전망
1) TV홈쇼핑 부문
2) 인터넷 쇼핑몰 부문
3) 해외시장

3. 수익구조 전망
1) ’04년의 수익성 개선 현황
2) 인터넷 쇼핑몰의 저마진 구조

4. 산업이슈
1) 채널 번들링 제도 도입
2) 신규 사업자의 진출 가능성

5. 결론
1) 성숙기 진입
2) 외형성장 방안
3) 수익성 호조세 예상
4) 장기적인 리스크
본문내용
1. 산업 현황

1) 산업의 사이클 상 위치

국내 TV홈쇼핑 산업은 ’95년 LG와 CJ홈쇼핑의 2사로 시작되었으며 ’01년 현대홈쇼핑, 농수산방송, 우리홈쇼핑이 신규로 진입하면서 5사 체제로 유지되고 있다. 유선방송 가입자 수의 증가와 신규 사업자의 참여, 내수경기 활성화로 홈쇼핑 산업은 ’98년 ~ ’02년까지 5년간 연평균 93.3%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03년부터 유선방송 가입자수가 포화상태에 이르고, 내수소비가 부진을 지속하면서 연간 성장률은 3.9%로 하락하였고 ’06년에는 정체 혹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에도 홈쇼핑 산업의 외형 성장률은 과거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물 것으로 보여 산업이 성숙기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된다.

2) 경쟁상황

’01년 현대홈쇼핑, 농수산방송, 우리홈쇼핑이 신규로 진입하면서 홈쇼핑 산업은 양사 체제에서 다자간 경쟁구도로 변화하였다. 초기에 신규 3사의 시장점유율은 미미한 수준이었으나 소비자들의 인지도 향상과 신규 방송사가 SO를 통해 충분한 방송채널을 확보해 가면서 3사의 시장점유율이 상승하며 홈쇼핑 산업은 본격적인 다자간 경쟁구도가 정착되었다.

2. 사업 부문별 전망

이처럼 지속되는 내수소비 부진과 산업의 성숙기 진입에 따른 외형성장 정체, 경쟁 심화가 지속되면서 업체들은 성장성 강화를 위해 해외시장 진출, 인터넷 쇼핑몰 사업 부문의 강화 등 다양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1) TV홈쇼핑 부문

’03년부터 내수소비 부진이 지속되면서 TV홈쇼핑 부문 매출액은 ’02년 4분기를 정점으로 하락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04년 3분기에는 전분기 대비 판매총액이 소폭 증가하였으나 LG홈쇼핑과 CJ홈쇼핑 모두 ’02년 4분기에 비해 약 30% 가까이 판매총액이 감소하였다. 유선방송 가입가구수가 포화상태로 접어들면서 신규 고객은 정체 상태인데 반해, 소비자들의 소비여력 악화로 객단가가 하락하고 재구매율이 낮아지면서 판매총액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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