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오마이뉴스의 영향력 변화 원인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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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기


Ⅱ. 가설제시


Ⅲ. 연구방법


Ⅳ. 가설검증


Ⅴ. 결론


<부록>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기술의 발전은 사회를 많은 모습에 있어서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보급과 정보화 정책의 추구로 인해 한국은 급속도의 정보화를 경험하고 있다. OECD조사에 의한 세계 초고속인터넷 보급률 현황에 따르면 한국은 2005년 12월 조사에서 25.4%(1천219만가구)의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현상에 따라 언론의 여론형성능력과 같은 정치적 동원력에 있어서의 현상도 변화의 모습을 보였다. 특히 뉴스를 주요 컨텐츠로 하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주무기로 하는 인터넷 신문 시장과 그 영향력 역시 확대일로를 걷고 있다. 그 중에서 ‘오마이뉴스’는 위의 뉴욕타임즈 기사가 나온 2003년 모든 언론 매체(방송포함)를 통틀어 영향력 부문 6위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시사저널의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조사에 의하면 오마이뉴스는 창간 첫 해(2000년)에 10위, 다음 해 8위, 2003년에 6위에 이름을 올렸다.


<표1, 미디어 영향력 순위, 시사저널, 2003년>

또 그 다음해인 2004년, 영국의 <가디언)지는 당해의 5대 뉴스 사이트로 ‘구글뉴스’, ‘뉴욕타임즈’, BBC 등과 함께 <오마이뉴스>를 선정하기도 했다. 독립형 인터넷 신문의 선구자라고도 할 수 있는 ‘오마이뉴스‘가 이토록 비약적인 발전을 할 수 있던 이유는 무엇일까? 2000년에 탄생한 <오마이뉴스>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라는 모토로 만들어진 참여형 인터넷신문이다. 특히 <시민 기자제>를 도입함으로써 소위 “열린 언론”의 표준을 보여주었다. 기존의 언론에서 제시하던 정보와 이슈만을 수용하는 것이 아닌 일반 시민들이 직접 여론을 형성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주체가 된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인터넷이라는 기술적 토대가 바탕 되지 않았다면 모든 무의미한 것일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 오연호, 제21회 기자포럼 “노무현정부와 언론”의 발제문 「인터넷과 참여의 시대 : 출입기자실 개혁 모델」,2003
․ 오연호, 「대한민국 특산품 오마이뉴스」, 휴머니스트, 2004
․ 오연호, 「한국 인터넷 신문의 진화체계」, 서강대 신문방송학 박사학위논문, 2005
․ 김진국, 인터넷신문 시민기자제도에 관한 연구」, 서강대 언론학 석사학위논문, 2004,
․ 이순영, 「인터넷 이용자의 뉴스 소비행태에 따른 뉴스가치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006


●참고 사이트

통계정보 사이트 (www,.stat.co.kr)
포털사이트 야후코리아 (kr.yahoo.com)
사이트 순위 조사 사이트 www.alexa.com / www.ranke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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