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차세대통신서비스(WCDMA, DMB, WiBro등) 비교분석 및 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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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휴대용단말기와 통신기반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WCDMA, DMB, 와이브로 등 차세대통신서비스의 도입이 가시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리포트에서는 이들 주요 차세대 통신서비스들의 도입관련 동향과 특성을 바탕으로 향후 전망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도입관련 동향

2. 각 서비스별 전망
(1) DMB
(2) HSDPA
(3) WiBro

3. 상호 경쟁 전망
(1) 지상파DMB VS 위성DMB
(2) DMB vs WiBro
(3) WiBro vs HSDPA

4. 결론
본문내용
2. 각 서비스별 전망

(1) DMB

DMB의 핵심적인 특징은 한마디로 이동성을 지원하는 디지털화된 방송서비스라는 점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에 있어 방송과 통신의 가장 큰 차이는 방송이 일대다(일방향)의 형태인 반면, 통신은 일대일(쌍방향)의 형태라는 점인데, 방송의 디지털화는 곧 표준화를 의미하고 이것이 진행되면 될수록 방송이 통신의 특수한 하나의 형태에 불과하게 된다. 방송과 통신간 표준화가 이루어지면, 방송은 일대일의 형태인 통신 컨텐츠를 다수에게 동시에 전송하는 것 뿐이고, 본질적인 차이는 없다고 볼 수 있다.
DMB는 이러한 통신/방송간 융합의 첫 번째 신호탄으로 볼 수 있는데, 사업자들간의 다양한 역량을 비교해 볼 때, 통신사업자들에게 방송산업으로의 진출이라는 새로운 기회라고 보는 것이 적절할 듯 하다. 단, 방송사업자들의 입장에서는 DMB가 이동형 서비스라는 데에 주목해야 할것으로 보이는데, 과거 고정형 서비스의 기본단위가 가구라는 개념이라면, 이동형 서비스는 궁극적으로 기본 단위가 각각의 개인이라는 측면에서 기회 확대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업적인 측면에서 볼 때, DMB는 (기존의 통신서비스에 비해) 소요되는 투자규모가 적은 사업이다. 위성DMB의 경우 위성체 및 방송센터와 갭필러관련 비용을 모두 합치더라도 전체 투자규모가 약 3,500억~4,000억원에 불과하고 지상파 DMB의 경우 향후 목표 커버리지를 어느 정도로 하느냐에 따라 유동적이기는 하나 크게 잡아도 대략 300~600억원의 규모로 예상되고 있다. 대부분의 통신서비스들이 최소 수조원에 이르는 투자지출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는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이고, 이는 일대다의 형태로 인해 주파수 효율이 높은 방송서비스의 기본 특성에 기인한다. 아울러 DMB산업은 예상되는 시장규모 역시 크지 않은 편이다. 월정액의 유료서비스를 사업모델로 하고 있는 위성DMB의 경우 가입자를 400만명 정도로 보더라도(광고수익의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연간 매출규모가 6,000억원 내외에 그친다. 지상파DMB의 경우 현재 무료로 할 것인지 또는 월 3~4천원의 정액제로 할 것인지에 대해 사업자간 공방이 진행되고 있는 중인데, 유료화 전략을 택하더라도 예상되는 매출규모는 위성DMB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EV-DO 서비스 이용자가 이미 2004년말 기준 954만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특히 주목할 점은 이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컨텐츠 중에서 DMB서비스에서 제공이 가능한 TV 및 음악컨텐츠 이용의 비중이 거의 절반에 이르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EV-DO 서비스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컨텐츠들이 있으나, 기술특성상 매우 높을 수 밖에 없는 현재의 데이터 요금을 감안할 때, 월정액으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DMB서비스에 대한 수요기반은 충분할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이외에도 단말기 보조금 지급여부 현행 보조금 관련법에 의하면 PDA(화면이 2.7인치 이상)와 신기술이 적용된 단말기(WCDMA단말기 등)의 경우 보조금을 허용하고 있다., 단말기 성능의 개선(특히 연속시청시간을 늘려줄 수 있는 2차전지의 성능 개선) 등도 사업성패에 매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조금 지급여부는 서비스 초기 확산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만한 요인인데, 현재 보조금 금지관련 법안은 통신사업자들에게 적용되는 것이고, DMB사업자들은 방송사업자로 등록되어 있어 이와 관련한 제한은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 출시된 삼성전자의 위성DMB 단말기가 약 65만원대에 판매되고 있어 확산을 위해서는 최소 15~20만원 가량의 보조금이 요구되는데 과연 최근 적극성이 다소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SKT나 TU미디어가 이를 전격적으로 지급할 지는 의문이다. 또한 지상파DMB 단말기의 경우에는 수익모델 자체가 상대적으로 빈약한 상태이므로 단말기 보조금 지급의 가능성은 더욱 낮을 것으로 보인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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