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산업공학]SCM(Supply Chain Management)구현에 관한 사례연구 CJ GLS를 중심으로(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산업공학]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프리젠테이션입니다. 공급창관리(SCM) 구현에 관한 사례조사로서 물류회사인 CJ GLS의 SCM 구축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What is SCM?

2.Why CJ?

3.About CJGLS

4.About DNS

5.Proposal

6.Reference
본문내용
NELS-Series
창고관리(WMS) : 고객에게 배송 될 제품의 품목을 컴퓨터를 이용, 피킹 오류율을 제로화 한 솔루션이다
수송관리(TMS) : 배차시스템의 자동화, 최적의 배차
주문관리(OMS) : 판매형 주문관리 시스템
DNS(Digital Nerve System)
E-biz 성공의 Infra 및 Process
업무권한 이양
자율경영 중심 Process
고객지향 Process
신속한 의사 결정 Process
전사원의 knowledge worker
Digital Process 정립
SWOT 분석
강점
3PL에 선도진입 성공
Non-Asset 전략을 기반으로 한 정보기술, 전문인력, 노하우 축척
CPG(Customer Packaged Goods)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
CJ 계열사로부터의 안정된 수요 창출
약점
대기업 고객 미확보, 과도한 투자로 인한 수익성 감소
Non-Asset 전략의 약점(공급자의 역량미흡, 서비스 품질관리)
대형중량화물 실적 부족
다양한 사업부문으로 수익성 악화
기회
인터넷쇼핑, e-SCM 등 전자상거래 확대
3PL에 대한 인식 확산
정부의 3PL 확산정책(국가적 물류비 절감)
위협
외국사의 국내시장 진입(Fedex, UPS)
대기업 물류부문의 분사 및 3PL 시장 진입
3PL 전문업체의 성장
국가물류표준의 미비

*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관련 이미지화일 및 분석자료 다수 수록하였습니다.
참고문헌
SCM(Supply Chain Management) 구현에 관한 사례연구, 이영민.주상호, 2006.6
한국기업의 SCM 업무사례 분석, 임석철, 2005.9
한국 무역업체의 공급체인관리(SCM)도입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김영민, 2005.5
대한 상공 회의소
http://www.cj.net
http://www.cjgls.com
News, Web page, Blo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정보론] SCM 공급체인관리
  • 전략정보론 SCMSCM(Supply Chain Management)제1절 공급체인관리의 개요 21. SCM의 필요성 22. SCM의 기본개념 33. SCM의 발전과정 44. SCM의 기대효과 5제2절 공급체인관리의 구성요소 61. 공급체인관리 프로세스 62. SCM을 위한 정보기술 133. 공급체인관리의 효율적인 추진방법 15제3절 공급체인관리의 평가방법, 미래의 SCM 181. 공급체인관리의 평가방법 182. e-SCM 203. 미래의 공급체인관리 23제4절 SCM 성공 사례 28제1절 공급체인관리의 개요전략정보론 SCM

  • [인터넷비즈니스모델론, 전자상거래] 과거, 현재의 전자상거래 수익모델과 향후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수익모델
  • 중심으로 쇼핑 서비스를 아웃소싱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쇼핑몰 업체 마다 시장 선점을 위해 속속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한솔CS클럽은 우리카드와, 삼성몰은 삼성카드와, CJ몰은 MSN과, 인터파크는 KTF와, 이지클럽은 커뮤니티 포털 다모임과, G마켓은 신한지주 계열인 이모든닷컴과 각각 제휴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함과 함께 그동안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손쉽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편으로 활용하고 있다.(3) 사례 기업 연구1)

  • [경영분석]삼성 sds 분석
  • 중심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이다. 시장에서는 전사적자원관리(ERP) 중심의 수요지속과 고객관계관리(CRM)공급망관리(SCM)에 대한 시장형성이 본격화되며, 기존 시스템의 웹(web) 전환이 시장의 한 축으로 대두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모바일 SI텔레매틱스생명공학 등 신기술 기반 시스템 구축 및 솔루션 개발이 신규 수요처로 부상할 것이다.국내 시스템 통합 시장은 ERP, CRM, KMS 등의 시스템 구축사업이 지속되면서 기존 시스템과의

  • [국제운송론] 전문물류업의 현황과 기능 및 전략
  • 관리・전략주로 운영계약방식경쟁계약수의계약의사결정점최고경영층중간관리층자산특성무자산형 가능자산소유 필수관리형태통합관리형분산관리형화주와의 관계협력관계상하계약관계서비스범위종합물류 지향기능별 서비스(수송, 보관)자료 : 정종석,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 물류 발전방안”, 산업연구원, 1998 Supply Chain과 제3자 물류업자의 역할종래의 물류업자는, 배송과 보관, 조달 업무를 세그먼트(segment)단위로 맡

  • [국제운송론] e-Logistics의 현황과 전망
  • 관리시스템 등의 프로세스 개선과 효율화를 먼저 달성해야 할 것이다. e-Logistics의 목표인 공급체인의 재정비, 가용성 증대와 재비용의 감소를 의한 제품 이동경로의 재설계, 공급업자의 선정, 구매, 생산, 배송, 판매의 동시진행 등을 이루기 위해서 기본 기능을 중심으로 전략이 미리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전략은 다음과 같은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통합되어야 할 것이다. 1) 운송관리시스템(TMS: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운송관리시스템은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