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CJ제일제당의 SCM 도입 사례 및 향후 전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도입 배경
1절 SCM의 정의
2절 SCM의 등장배경
3절 SCM의 역사적 고찰
제 3장 시스템 분석
1절 SCM의 이론
1. SCM의 개념적 정의
2. SCM의 목적과 주요기능
2절 SCM의 구성요소
3절 SCM의 도입
1. SCM의 도입 과정
2. SCM의 도입 효과
제 4장 국내 적용 사례
CJ 제일제당의 발빠른 SCM
제 5장 향후 발전 전망
1절 온 디맨드 체제 구축
1. 공급망의 발전
2절 온 디맨드 공급망을 이용한 경쟁력 확보
1. 온 디맨드 SCM
2. 경쟁력 확보
3. 급변하는 시장에서 빠르게 대처할수있는 공급망 구축
3절 공급망 고도화를 위한 전략 수립

본문내용
기업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준비를 갖춰야한다. 불안정한 시장 속에서 기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공급망을 종단간으로 거래 파트너, 고객, 공급 업체등과 협력하여 온 디맨드 공급망을 구성해야한다.
많은 공급망의 선두 업체들의 계획과 IBM의 지식을 기반으로 공급망에 적용하고있는 전략은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혁신적인 공급망을 들 수가 있다. 이것은 경쟁에서 승리하는 기업은 최적의 비용으로 서비스 표준을 선도할 수 있는 공급망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종단간 가치 체인을 연결하고 고객과 제품에 기반을 두고 공급망에 대한 접근방식을 차별화한다. 성공적인 혁신은 서로 협동하는 환경에서 협력업체들의 가상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되어 제품이 효과적으로 시장에 출시될 수가 있다.
그다음으로는 협력 업체와의 공동작업을 들 수가 있다. 이것은 협력업체와의 협업 빈도가 증가하면서 네트워크의 가치체인은 성장하게 되는 것인데 네트워크 가치체인은 저렴한 단가와 시장점유율을 최대화 시킬 수 있으며 협력업체와 위험도를 공유할 수 있으므로 종량형 형태의 공급망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이러한 모델은 이익공유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고객만족을 위한 신규 서비스 체인 모델도입을 시도했다는 것이다. 고객만족을 통한 수요를 위해 구입 후 서비스와 a/s시 필요한 부품을 언제까지 가지고 있어야하는지를 위한 서비스 체인모델이 부각되고 있다. 이런 모델은 전체 가치 체인의 연결성에대해 중요성을 강조하고있다.
참고문헌
임종일, "중소기업의 SCM 도입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 The medium enterprise SCM Introduction a business performance effect research", 2008, 학위논문(석사),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원동환, "SCM 성공요인 및 SCM 성과가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8, 학위논문(박사), 서강대학교 대학원
임진선, "SCM의 도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측면에서 = (The) Impact of the Supply Chain Management on the Business Performance : from the Business Process Management Perspective", 2001, 학위논문(석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CJ 시스템즈, http://cjsystems.co.kr/business/smart/tracking.asp
CJ제일제당 SCM 혁신, http://www.cio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4
大馬를 잡으면 성공 ‘일사천리 ’, http://lapiogga.springnote.com/pages/947078.xhtml
[식음료 기업들의 IT혁신 ①]‘스피드경영’ 열풍 , http://uscm.ciobiz.co.kr/?mid=blog&document_srl=1981717
CJ제일제당-CJ프레시웨이 '협업 SCM '으로 함박웃음, http://blog.ikc.or.kr/2023
대기업 scm고도화로 승부수, http://cafe.naver.com/eily201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5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한킴벌리의 마케팅전략과 윤리경영분석
  • 생산, 유통, 폐기시까지의 환경영향을 사전평가하여 환경부하를 최소화시키고, 향후 전과정 평가(Life Cycle Assessment) 개념을 도입, 지구촌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의 배출량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한다. ② 지속적인 환경개선 지역 및 국가의 환경 관련 법규를 철저히 준수함은 물론, 환경오염의 원천적인 예방 차원에서 엄격한 자체 환경관리 기준 및 해당 부문별 환경개선 목표를 정하고 절감(Reduce), 재사용(Reuse),재활용(Recycle) 등 3R 운동의 효과적 전

  • [국제경영전략] CJ홈쇼핑 진입사례로 본 중국 홈쇼핑시장
  • 향후 현대백화점의 중국 비즈니스를 위한 교두보 구축, 경쟁관계의 LG홈쇼핑, CJ홈쇼핑과의 중국시장 선점 경쟁에서의 우위확보, 중국 상품의 발굴 및 상품교류를 통한 상품 소생력 배양 등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중국 홈쇼핑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다.이 사례에서는 먼저 홈쇼핑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주요도시 및 홈쇼핑시장에 대한 환경 분석과, 현대홈쇼핑의 중국홈쇼핑시장 진입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3.1 주요도시 및 홈쇼핑시장에 대한

  • [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사례를 분석하여, 이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본 논문의 구성은 총6장으로 다음과 같다.제1장은 연구의 목적과 방법 및 범위에 관하여 기술하였다.제2장은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필요성, 기대효과를 알아보았으며, 제3장은 우리나라 제3자 물류의 현황 및 문제점, 제4장은 국내업체의 제3자 물 물류도입 성공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제5장은 우리나라에서의 제3자 물류 활성화 방

  • [물류관리] [물류관리론] 국내 물류산업 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 사례연구5-1. CJ GLS5-2. 한진택배6. 물류산업의 전망7. 맺음말1. 들어가는 말경제활동은 생산, 유통, 소비의 3부분으로 나누어지며 이중에서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키는 파이프의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 마케팅 협회에 의하면 「물적 유통이란 생산단계로부터 소비 또는 이용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재화의 이용 및 취급을 관리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물적 유통」이라는 단어는 1922년 클러크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클러크는 유통기능을 교환

  • [국제운송론] 전문물류업의 현황과 기능 및 전략
  • 관리자의 주의 의무를 지기 때문에 당연한 의무이다.d. 취득물의 인도․이전 의무운송주선인은 위임사무의 처리로 인하여 받은 금전 기타의 물건 및 그가 수취한 과실은 위탁자에게 인도하여야 한다. “위임사무의 처리로 인하여” 받은 것이라 함은 운송주선이 제3자로부터 받은 취득물을 말하지만, 사무처리를 위하여 위탁자로부터 받은 것도 이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인도시기에 관해서 특약이 있으면 그 특약에 따르면 되지만 만일 특약이 없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