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우리나라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육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는 우리나라 인성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천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이를 위해 먼저 학교 현장에서 오해와 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인성교육의 본질을 명확히 하고, 지금까지의 인성교육이 지닌 문제점을 분석하고 실천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인성교육,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Ⅲ. 인성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

Ⅳ. 인성교육의 효과적 원리와 실천 방안
1. 인성교육의 목표
2. 인성교육의 방향
3.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실천 방안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우리 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각국이 교육정책이나 실천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성교육일 것이다. 물론 각국마다 인성교육이라는 용어가 쓰이는 맥락이나 핵심적 내용 및 접근 방법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자국의 미래 주역들을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질을 함양하고자 하는 그 목표 면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본다. 이를테면 우리의 이웃인 일본에서는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를 통해 어린이, 청소년들에 대한 인성교육을 강조하면서 그것은 책상에서 배운 지식을 산지식으로 바꾸고,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생각하는 등 “여유 속에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영국은 이른바 적극적 훈육을 제안하고 있는 바, 이는 학생들에게 매우 명료하고 구체적인 규칙을 제시하고, 이 규칙을 지킨 학생에게 긍정적 강화와 칭찬을, 위반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제재와 벌칙을 정해 충분히 인지시키고, 공평하고 일사불란하게 적용하고 있다. 미국은 1990년대 이후 세계 여러 나라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인성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 청소년들의 심각한 도덕성 붕괴를 해소하기 위해 학교가 더 이상 윤리적 방관자가 되서는 안된다는 인식 하에, 가정, 학교, 사회가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으며, 인성교육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방법적 원리를 가지고 있다.
인성교육은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형식적 교육이 이루어진 이후로 교육의 가장 궁극적이고 핵심적인 문제가 되어 왔다. 교육이라는 용어 속에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끈다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면,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강화”라는 최근의 교육적 화두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우리나라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은 95년 5월 31일에 교육개혁위원회가 발표한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의 방안”이라는 보고서를 통해서이다. 여기서 교육개혁위원회는 우리의 교육은 앞으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하고, 특히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천명하고 있다. 요즘의 아이들은 과거에 비해 무척 영리해졌지만 그들의 정서나 대인관계는 물론이고 도덕적인 실천에서 보면 매우 실망적인 현실을 보면 학교 교육이 이런 인성부재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은 쉽게 수긍할 수 있다. 문제는 이제까지 없었거나 하지 않았던 인성교육을 새롭게 추진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이제까지 해오면서도 제대로 하지 못해 갖가지 문제점을 야기한 인성교육을 이제는 좀더 내실 있게 잘 해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있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자료와 접근방법을 통해 그 심각성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II. 본론1.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론1) 학교폭력의 정의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언어적 폭력행위를 포함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를 총칭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이란 폭력의 일종이며 폭력이 일어나는 장소가 학교이기 때문에 학교폭력이라는 말이 가

  • [교육행정학] 교원수급정책의 변천과정과 문제점 및 대안 모색에 대하여
  •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원 수급 정책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간략하게나마 다루고자 한다. 물론 이 때의 제언은 단순히 현실의 문제점을 방지하는 수준의 정책 제시라기보다는 한국이 현재 맞닥뜨리고 있는 교육 현실과 접목을 꾀하는 형태로 제시될 것이다. 이러한 조사와 대안 모색 과정이 한국의 교원 임용 행정이 진일보하는 데에 있어서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Ⅱ.교원수급의 개념 및 원리교원수급은 문자 그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방안과 그 방향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외국의 경우는 가출청소년에 대한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해 주는지 소개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1. 가출청소년의 개념1) 우리나라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출청소년의 정의를 살펴보면 형사정책연구원의 조사에서는 가출을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주위환경에 대한 불만이나 갈등에서 비롯된 문제점에 대한 반발이나 해결을 위해 보

  • [초등교사론] 교원 수급
  • 교육과정 다. 외국의 교사양성제도라. 초등학교 교사양성체제의 현황마. 기존 양성제도의 문제점 및 개편논의3. 자격제도가. 교원의 직급과 자격의 개념나. 우리나라의 교원자격 제도다. 외국의 교원자격 제도라. 교원 자격제도의 현실과 문제점4. 임용제도가. 임용의 의미나. 임용의 기본 원리다. 임용의 원칙라. 신규채용 제도마. 신규채용 제도의 현황바. 신규채용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Ⅲ. 결론Ⅰ. 서 론항상 교육의 중요성을 말할

  • [교육]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길 -입시제도와 사교육을 중심으로
  • 우리나라가 그 동안 경제적인 여유가 늘어났음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였음을 또한 엿볼 수 있다. 하지만 교육의 양적 팽창에 치우치다 보니 교육의 질이 상대적으로 확보되지 못했으며, 그 과정에서 사교육 열풍이라는 문제점을 낳았다. 사교육 과열은 가정 경제 및 국가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공교육 소외, 학교교육의 본질적 목표 상실, 인성교육 부재 등의 문제를 낳고 있다.이 글에서는 우리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