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길 -입시제도와 사교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머리말
2.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역사와 영향
2.1 대학의 학생선발권에 대한 국가권력의 도전기(1945-1968)
2.2 대학과 국가권력의 학생선발권 공유기(1969-1980)
2.3 학생선발권의 국가 독점기(1981-1993)
2.4 대학의 자율성 회복기(1994-현재)
3. 우리나라 교육의 현황
3.1 경쟁위주의 입시 현황
3.2 사교육 현황
4.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4.1 입시교육의 문제점
4.2 사교육의 문제점
5. 핀란드의 교육
5.1 핀란드 교육의 특징
5.2 핀란드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의 차이
6. 우리나라 교육의 나아갈 길
6.1. 입시제도의 개혁
6.2. 지향해야 할 교육의 형태
7.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교육열이 높은 나라로 손꼽히는 우리나라는 2010년 현재 고등학교 졸업생의 약 81.9%가 대학에 진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70년대까지만 해도 10%에 머물던 진학률과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가 그 동안 경제적인 여유가 늘어났음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였음을 또한 엿볼 수 있다. 하지만 교육의 양적 팽창에 치우치다 보니 교육의 질이 상대적으로 확보되지 못했으며, 그 과정에서 사교육 열풍이라는 문제점을 낳았다. 사교육 과열은 가정 경제 및 국가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공교육 소외, 학교교육의 본질적 목표 상실, 인성교육 부재 등의 문제를 낳고 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에 대해 되짚어 보고,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역사와 영향

우리나라의 대학 입시제도는 해방을 기준으로 60년간 지향점도 없이 끊임없이 바뀌어 왔다. 역대정부의 교육 개혁은 언제나 대입 제도 개선에 초점을 두어 왔고, 그러한 점에서는 현 정부도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이 모든 입시제도 개선 정책들이 결과적으로 순환적인 실패를 거듭해 왔음이 드러났다.
한편 해방 이후 현재까지의 대학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은 한마디로 대학의 학생선발권에 대한 국가권력의 간섭의 꾸준한 확대로 규정지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이 문제도 함께 논의해 보기로 한다.

2.1 대학의 학생선발권에 대한 국가권력의 도전기(1945-1968)

해방으로부터 1969년 대학입학 예비고사제도의 실시에 이르기까지의 23년간은 대학의 학생선발권이 폭넓게 보장되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대학의 자율적 학생선발에 따른 부작용에 대처하기 위하여 국가권력이 간헐적으로 신입생 선발과정에 관여하기도 하였으나, 전반적으로는 입시관련 업무가 대학에 위임되어 있었다. 따라서 대학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선발 방법이 활용되었던 시기이다.
참고문헌
강수돌, 『‘나부터’ 교육혁명 - 엄마아빠가 달라져야 교육이 살아요!!』, 그린비, 2003.
심성보, 『한국교육의 새로운 모색』, 내일을 여는 책, 1998.
윤정일, 『고등교육 입시정책』, 한국교육개발원, 1984.
이길상, 『20세기 한국 교육사 - 민족, 외세, 그리고 교육』, 집문당, 2008.
후쿠타 세이지(나성은, 공영태 역), 『핀란드 교육의 성공 - 경쟁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학력으로』, 북스힐, 2008.

http://blog.naver.com/scdeij/50037392107 ,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youthalltogeth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28 , 네이버카페(청소년다함께)
http://kostat.go.kr , 통계청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01&aid=0003067985 , 연합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학사정관제의 현재와 논쟁 및 미래
  • 중심이 되는 자유재량, 비투시성, 개별적 검토를 우리 사회에서 용인할 수 있을까?입학사정관제의 미래이상으로, 한걸음 더입학사정관제가 나아갈 길현행 입학사정관제의 유지∙발전평가에 있어서 학문적 요소의 비중 증대입학사정관 전직(前職)의 다양화입학사정관 업무의 다양화쌩유 Vㅔ리 감사합니다 참고문헌정일환∙김병주, , , 제 18권 4호, 2008.한국일보, “대학입시, 수시

  • 교육학 대학입시제도의 변천
  • 문제점(1) 평가전형으로서의 문제점(2) 시행상의 문제(3) 문제점에 따른 교사, 학부모, 학생의 현황라.‘2008학년도 이후 대입제도 개정안’을 통해 본 해결책3.결론1.서론 매년 이맘때쯤이면 대입 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대학입시제도에 관련해 여러 가지 논란이 일어난다. 학벌이 중시되는 우리나라에서 대학입시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한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개개인뿐만 아니라 사교육 열풍

  • 교육학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
  •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목 차Ⅰ. 서론* 공교육이 붕괴되어 가고 있는 한국교육의 문제점은?1) 교사의 문제점2) 제도적 ‧ 사회적 요인: 입시위주의 교육Ⅱ. 본론1) 교사의 사기진작 및 전문성 제고2)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우리나라 교육 풍토* 심화 연구① 영어 교육 연구② 국어 교육 연구Ⅲ. 결론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1. 서론우리 나라는 예로부터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라였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 어머니의 뱃속

  •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문제 제기우리는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하게 된 배경은 얼마 전 유교권 국가들이 유난히 과열된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는 기사를 읽고 이 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었다. 그 기사에서는 일본이나 대만 같은 국가들도 입시 경쟁, 대학 서열화, 사교육 문제 등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교육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국가들의 공통적인 부분으로 유교가 자리하고 있었다. 유교는 예절을 숭상하고 효

  • [교육학개론] 우리나라 공교육과 사교육
  •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 1) 공교육과 사교육 2) 공교육비와 사교육비 2. 실태 및 문제점 1) 공교육 2) 사교육 3. 해결방안1) 학교현장에서의 노력 2) 사회적 노력 4.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례1) 방과후학교의 사례 2) 제도적 노력 사례 3) 외국의 사례 Ⅲ.결론소감참고문헌Ⅰ. 서론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곳에서는 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특히 우리나라는 예부터 선비를 이상적 인간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