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책을 읽고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이용하세요

본문내용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를 읽고 나서....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첫 강의 시간에 독일에 슈타이너 학교에 대해서 시청각 수업으로 비디오를 봤다 나에게 있어서는 아주 커다란 충격이었다. 자율과 창의가 존중되는 방식과 학생들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은 우리 나라의 교육 방법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단숨에 느낄 수 있었다. 일단은 슈타이너 학교에 입학해서 교육받는 아이들이 마냥 부러웠다. 학습 방법은 선 경험 후,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 공부와 각자 개개인이 이해하는 것은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암기 위주의 공부방식을 강요하는 것과는 그 영향 면에서 아주 상반된 효과를 불러오는 것을 예측 할 수 있었다. "왜 이런 차이가 나는 것일까?" 하고 의구심을 품고 있던 과정에서 일본의 후미라는 학생이 직접 경험한 슈타이너 학교의 교육 현장과 관련된 책을 접할 수 있었는데, 책을 살펴본 후에야 그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그럼 한번 그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해보자.
일본이나 우리 나라는 전통적으로 입시 위주의 교육방식과 경쟁을 부추기는 교육 체계를 전통적으로 채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책은 일본 교육체제에서 학습 한 후미가 독일의 슈타이너 학교에 전학을 가서 이색적인 교육을 받아 학교생활의 갈등과 적응하는 모습을 그리는 것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다. 그럼 인상에 남았던 몇몇 부분을 참고로 내가 느낀 슈타이너 학교와 나의 경험을 접목시켜 이야기를 해보자.
후미가 사전에 교육받는 일본의 교육 체제나 우리 나라의 교육은 학생들을 단순히 공부하는 기계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어머니의 치마 바람으로 성장과정에 있는 7세 미만에 어린이에게도 영어공부다 웅변이다 수학을 가르치는 것은 어떤 이유일까? 자식이 잘되라는 마음, 아니면 내 자식이 남들 보다 뛰어나야 한다는 욕심일까? 난 개인적으로 이런 방식이 위험한 착각이라는 것을 이 책을 보면서 강하게 느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입니다.
  • soolo***
    (2007.10.11 13:38:33)
회원 추천자료
  • [교직] 대안 교육의 분석
  • 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

  •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분석
  • 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

  • 발도르프 유아교육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 ◈ 발도르프 유아교육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Ⅰ. 루돌프 슈타이너(Steiner Rudolf) 생애와 업적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경계지역인 크랄예백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을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서 행복하게 보냈고, 노이되르플의 마을학교를 거쳐서 중등과정인 실과학교를 졸업하고 비인 공과대학을 다녔다.슈타이너는 아버지의 직장 때문에 유년시절을 슈바르챠 골짜기에서 아름다운 숲으로 둘러싸인 자연 환경 속에서 자연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조사 및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고찰
  • 학교의 등장 배경II. 대안학교의 정의III.대안학교가 추구하는 이념IV. 대안학교의 유형1. 자유학교형 대안학교2. 생태학교형 대안학교3.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Ⅴ. 대안학교의 사례1. 서양 - 섬머힐 학교2. 우리나라1) 재적응 학교형: 대명고등학교2)생태 학교형: 풀무고등학교3)자유 학교형: 간디학교Ⅵ.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1. 인식 측면2. 교사 측면3. 진학 측면4. 재정 측면5. 교육과정 측면Ⅶ. 우리나라 대안교육 개선 방안 및 논의점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Ⅰ. 서 론사람은 각기 성격, 지질이 달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하고 중도 탈락하는 학생도 있다. 우리학교교육 시스템에서는 공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면, 검정고시나 유학 등의 특수한 과정을 통한 교육취득이 유일한 방법이 있다. 이런 한국 교육현실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타난 것이 바로 대안학교였다. 대안학교(代案學校)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염증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