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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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1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2

Ⅱ. 기업이미지 2
1. 기업이미지의 정의 2
2. 기업이미지의 역할과 중요성 4
3. 기업이미지의 특성 및 유형 6

Ⅲ. 스포츠 마케팅 7
1.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7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발전 과정9
가. 스포츠의 마케팅의 발달과정9
나.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발달 과정10
3. 스포츠 스폰서쉽의 등장 배경11

Ⅳ. 기업이미지와 스포츠 마케팅 11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쉽11
가. 기업 이미지 전략과 스포츠 마케팅11
나. 미디어전략으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쉽13
다. 촉진 전략으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쉽15
2. 스포츠 스폰서쉽의 기대효과18
가.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의 측면18
나. 기업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측면18
3.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기업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 19
4. 우리나라 기업별 스포츠 마케팅20

Ⅴ. 결론 21

본문내용
현대인들은 평균 노동시간의 단축과 임금 상승 등으로 여가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스포츠가 현대사회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 증대, 개인소비 지출의 증가, 생활 행동 양식의 변화와 같은 다양한 사회 현상의 변화로 인하여 관람 스포츠의 인기상승 등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스포츠에 대한 사람들의 열정은 매스미디어의 스포츠 관련 보도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하고 있고, 스포츠에 대한 시청자들의 열광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 TV방송사들은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스포츠 중계에 할애하고 있으며, 새로운 스포츠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중에서 후원(Sponsorship)은 기업의 지명도, 이해도, 호감도를 증대시켜줄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스포츠와 기업경영은 두 가지의 연결고리로서 구분된다. 첫 번째 연결고리는 자사의 직원들의 조직에 대한 결합도를 높이는 효과이며, 두 번째 연결고리는 스포츠를 하나의 유망한 사업영역으로 간주하는 개념으로 스포츠 마케팅은 이 부분에 속한다.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의 가장 보편적인 부분이 기업홍보이며, 해외시장에서 자사의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많이 이용한다. 즉, 현대가 중국, 브라질, 유럽의 각 축구팀에 자사의 상표를 부착한 유니폼을 입게 한다든지, 삼성이 박세리 선수를 지원한 것, 박찬호 선수에게 나이키 운동화를 신게 하는 것 등이 모두 스포츠 마케팅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이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어떠한 역할을 하며, 스포츠를 하나의 유망한 사업으로서 기업의 이미지를 위해 스포츠 마케팅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문헌과 사례를 통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백광, 남동현(2000), 최신 스포츠경영론. 대경북스
김 종(1997), 스포츠 산업, 스포츠 마케팅, 광고정보.
강효민, 남재화 (2001). 스포츠 미디어 & 미디어 스포츠. 서울: 대한미디어.
김영석. (2000). 스포츠와 미디어 그리고 마케팅. 서울: 신아출판사
김용만. (2002).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김영준. (2001).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의 스폰서쉽에 관한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손영석. (2002). 스포츠 스폰서쉽(sponsirship)에 대한 소비자 태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최종진, 박찬규, 이병관. (2003). 스포츠산업론 서울: 대한미디어
최덕현, `새로운 패러다임의 경영현장 - 스포츠 산업`, 스포츠 마케팅 21, 2000

중앙일보, 2000. 6. 9.
한국경제신문, 2000. 3. 2.
국민일보, 2000. 5. 18.

<인터넷>

http://www.sec.co.kr/~anyweb/
http://www.l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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