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대한항공 조직구조와 조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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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소개
(1) 경영목표
(2) 경영전략
(3) 규모와 현황

<본론>
2. 현재조직의 특성

3. 조직이론 적용
(1) 종적이론 – 사업부제 조직
(2) 조직이론의 변천과정
! 구조적 상황이론
@ 공동체 생태학이론
# 시장과 위계이론
$ 자원 의존이론


% 개방적-합리적 이론
(3) 민츠버그의 조직형태이론

4. 조직구조의 문제점
(1) 사업부제의 한계
(2) 무모한 다각화
(3) 기술관리 문제에 따른 안전 불감증

<결 론>
5. 문제점 해결을 위한 대안
(1) 태스크 포스 & 위원회(사업부제 보완)
(2) 조직의 슬림화 & 아웃소싱
(3) 기술 관리 보완 및 개선
(4) 이미지 분석과 개선

본문내용
대한 항공은 현재 5개의 사업본부와 3개의 운영본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본부 산하 혹은 사장직속으로 독립 부서인 46개의 부/실/공장이 있다. 또한 각 부, 실 및 공장에는 유관되는 단위업무를 관장하는 기본조직으로 211개의 팀이 갖춰져 있다. 이러한 대한 항공의 현재 조직 구조는 2001년 11월 1일자로 전사적인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개편된 체제이다. 대한 항공은 1969년 민영화 된 이래 약 32년 여의 역사에 세계 10위 권의 여객 운송 실적과 세계 2위에 이르는 화물 운송 항공사로 우뚝 섰지만, 1997년 이후 잇따른 항공기 추락 사고와 IMF체제, 9.11 미 테러로 인한 항공 수요 급감 등으로 인해 악화된 경영 여건에 봉착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대한 항공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소프트 웨어적 측면에서 대대적인 혁신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그 대표적인 것이 책임경영과 경영의 투명성 확보를 골자로 한 구조조정의 단행이었다. 이에 따라 전체 임원의 20%에 해당하는 25명이 현직에서 물러났고, 잇따라 대대적인 인력감축을 추진하였다. 또한 조직 개편에 따라 기존의 다수의 전문화 된 기능들로 세분화 된 중앙 집권적 기능조직 형태인 본부 및 산하 BU(Business Unit) 제도를 전면 개편해 책임경영체제의 정착을 골자로 하는 사업 본부제를 새로 도입하였다. 즉, 여객사업본부, 화물사업본부, 항공우주사업본부, 기내식사업본부, 호텔면세사업본부 등 5개 사업본부가 손익 개념을 도입한 소사상제 성격으로 운영되도록 하였다. 이는 이익을 창출하는 각각의 사업단위가 더 많은 이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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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11.03 18:4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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