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와 건강, 장애와 인권, 편견] 나는 나쁜 장애인이고 싶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4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존엄한 권리를 갖고 있으며, 장애인 역시 그 장애유형과 정도에 관계없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기본적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태어난다. 또한 모든 인간은 가치 있고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누리며 보람된 일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여전히 크게 작용한다고 판단되며 이는 단지 장애인 당사자들이 어떠한 부분에 장애를 느끼는가의 차원을 넘어서서 사회적인 기능을 할 수 없는 자들이라고 낙인 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국,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장애인만은 예외가 되어버리는 것이 우리나라 현실이다.
장애는 정상에서 벗어난(일탈)상태가 아니라 다양한 삶의 한 측면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이러한 다양한 혹은 ‘다름’에 어떻게 반응을 보이는가 하는 것은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선택이다. 이를 국제연합이 분류한 장애개념에 따라 해석하자면, 문제는 impairment나 disability가 아니라 handicap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알고 있는 대로, handicap은 impairment나 disability의 결과로 한 개인이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역할을 수행 하는 데에 제한을 받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handicap은 장애를 가진 사람과 환경사이에서 벌어지는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가해지는 문화적, 사회적, 물리적 접근의 제한을 가리킨다. 결국 사람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현실적인 상태로서 장애는 사회적으로 만들어진다.
결국 장애를 보는 시각과 문제해결의 틀은 인종문제나 성차별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고단한 여정을 거쳐 사회전반의 변화를 꾀하는 수밖에 없다. 이 책의 전체를 관통하는 변함없는 주제는 사회, 정치, 문화적인 문제이고, 타자가 아닌 우리의 문제이다.
- 참고문헌
- 나는 나쁜 장애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