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정서법] 잘못 사용하고 있는 단어 바로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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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1-1. 연구 목적 및 의의

1-2. 연구 방법



2.잘못 쓰이고 있는 단어 바로잡기

2-1. 기존 자료 조사 내용 -논문 및 문헌조사

2-2. 잘못 쓰이는 단어 실태 조사

2-3. 잘못 쓰이는 단어 실태 분석




3. 나가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1-1. 연구 목적 및 의의

플로베르는 “한 가지 사물을 정확히 표현하려면 단 하나의 정확한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어떤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단어가 사용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단어가 모두 그 상황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문맥과 상황에 어울리는 적절한 단어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단어의 의미는 고정적이지 않으며 시대에 따라 그 의미가 변화하기도 하고, 확대, 축소되기도 한다. 그런 가운데 먼저, 현재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일상 속의 의사소통 또는 읽히고 쓰이고 있는 단어들이 그 각각의 쓰임에 적합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거기에 어떠한 혼란이나 오류가 있다면, 그 양상과 원인을 탐구하여 보도록 하겠다. 그리하여 좀 더 올바르고 정확한 언어생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적 목표가 될 것이다.

일단 이번 연구에서는 일상생활 속 단어의 쓰임이 어떠한지 살펴보는데 주력 할 것이다. 이번 연구는 잘못 쓰이는 단어들을 조사하고, 어느 정도의 오류가 있는지를 알아내어 왜 그런 오류가 생기는가에 대한 다음 연구의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1-2. 연구방법

1-2-1.문헌 연구
‘단어의 의미와 용법’ 과 관련된 논문과 문헌을 조사하여 기존 연구의 동향과 성과물을 파악하였다. ‘단어의 의미와 용법’의 개념과 그 구조를 설명해놓은 자료는 많았으나, 구체적인 사용과정 중의 서술부의 의미상의 혼동과 오류를 중심으로 연구방향을 세운 논문을 찾기는 힘들었다.
참고문헌
< 쓰면서도 헷갈리는 우리말 오류사전> 박유희 ․ 이경수 ․ 차재은 ․ 최경봉, 경당, 2003.
<한글 이야기 맞춤법> 리의도, 석필.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쓰려면 꼭 알아야 할 것들> 리의도, 석필.
논문) 국어 맞섬말의 의미 구조 연구 - 김영선, 동아대학교 대학원, 1986.
국어국문학과

논문) 국어 부정문의 표현과 의미에 관한 연구

논문) 낱말 지도에 관한 연구 - 최문경. 경상대학교 교육 대학원 국어 교육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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