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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역언어(방언, 사투리)의 정의

Ⅲ. 지역언어(방언, 사투리)의 가치

Ⅳ. 지역언어(방언, 사투리)교육의 필요성
1. 지역 사람으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함
2. 지역 언어를 더 잘 사용하게 함
3. 지역 언어 및 지역에 대한 애정을 기름
4. 지역 언어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함

Ⅴ. 지역언어(방언, 사투리)교육의 전제

Ⅵ. 지역언어(방언, 사투리)교육의 내용

Ⅶ. 향후 지역언어(방언, 사투리)교육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떤 교육도 교육을 함으로써 도달시킬 목표가 있어야 하듯이, 지역 언어 교육도 목표가 있어야 한다. 특히 지역 언어 교육은 지금의 학교 교육이 표준어만을 교육하고 있는 상황에서 표준어 교육과 어떤 관계를 지어 가며 그 목표를 설정해야 할 것인가가 명시되어야 한다.
지역 언어는 지역 언어 나름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 즉 표준어와 다른 음운, 어휘, 문법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 국어 교육의 목표 중의 하나가 국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는 데 있듯이, 지역 언어 교육은 표준어와 다른 이 지역 언어의 논리적인 체계를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이 지역어의 체계에 대한 이해는 표준어와는 다른 지역 언어만이 가지고 있는 논리적인 체계를 이해시키는 것을 말한다. 표준어 교육에서 도달시킬 수 있는 것을 지역 언어 교육에서 굳이 되풀이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나날이 지역 언어를 사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 지역 언어를 더 잘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므로, 지역 언어 교육은 이 지역 언어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지역 언어 교육의 목표로 삼지 않을 수 없다. 여기서 말하는 지역 언어란 말하기에 국한한다. 지금까지 학교 교육에서는 표준어를 수단으로 국어사용 능력을 길러 왔다. 그러나 표준어는 일상생활에서 늘 상 쓰는 말이 아니기 때문에, 말하기의 경우는 지역 언어를 수단으로 그 사용 능력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기 국어 교육에서는 쓰기도 지역 언어 교육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으나, 상급 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표준어로 쓰도록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읽기는 지역 언어와 지역 문학을 가르치고자 할 때는 지역 언어로 된 글을 읽혀야겠지만, 다른 글들의 경우는 표준어를 익히도록 하기 위하여 표준어로 된 글을 읽히지 않을 수 없다. 어쨌든 지역 언어의 목표 중의 하나가 지역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설정하지 않을 수 없다.
참고문헌
◇ 김영태(1994), 나무들의 방언 명칭 연구, 어문논집 5, 경남대
◇ 김수업(2001), 지역 언어문화와 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국어교육학회
◇ 박양규(1980), 서남방언 경어법의 한 문제 : 이른바 주체존대법에 나타나는 ‘-게’의 경우
◇ 임칠성(2001), 지역어와 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13
◇ 유필재(2001), 서울지역어의 음운론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
◇ 유열(1948), 알기 쉬운 한글 강좌, 조선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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