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맞춤법과 표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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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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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목적
2. 현행 한글 맞춤법의 구성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안
1) '한글'과 '맞춤법'개념의 모호성
2) 중복된 규정
3) 통합 가능한 규정
3. 현행 한글 맞춤법의 각 규정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안
1) 제 2장 자모에 관한 규정의 문제점
2) 제 3장 소리에 관한 문제점
3) 제 4장 형태에 관한 문제점
4) 제 5장 띄어쓰기에 관한 문제점
5) 기타
4. 기대효과
※ 참고 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1. 연구의 목적
아시아에서 불고 있는 한류 열풍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으로 뻗어나가는 자랑스러운 우리 한국인들로 인해 한국의 문화는 세계화 되어 지고 있다. 이는 국어의 세계화에도 일조하고 있으며 21세기 세계인으로 나아감에 있어 우리는 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모국어를 보전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세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려고 하는 외국인들의 관심은 증가한 반면, 정작 국민들의 관심은 저조한 것 같다. 인터넷, TV 등 다양한 일상 매체 속에서 한글 맞춤법이나 표준어에서 벗어난 새로운 속어, 은어, 약어를 끊임없이 만들어 내고 있으며, 이러한 국어의 파괴와 오용은 일시적이지 않고 미래에 그대로 사용될 우려가 있어 그 문제가 심각하다.
이를 바로잡기 위한 기준으로 한글 맞춤법이 존재한다. 한글 맞춤법은 한글로써 우리말을 적는 규범으로, 1933년 조선어학회에서 처음으로 제정된 후 몇 차례의 수정을 거쳐 1988년 1월 19일 '문교부 고시 제 88-1'호로 공포되었으며, 그 부칙에 따라 1989년 3월 1일부터 시행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한글 맞춤법은 하나의 약속으로 국민들이 준수할 때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언중들이 사용하기에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점이 있어 익히기 어려우며 지켜지고 있지 않은 부분이 많다. 그 원인은 사회적 요인, 교육적 요인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맞춤법 규정 자체가 갖는 내용의 부정확함과 모호함, 용어의 불일치, 규정의 상충, 일관성의 결여, 불필요한 중복, 예외 등의 여러 결함 때문이기도 하다. 한글 맞춤법은 국민의 언어생활에 기반이 되어야 함이 마땅하지만 현행 한글 맞춤법은 실제 언중들의 언어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 의문이 드는데, 이러한 점들을 바탕으로 한글 맞춤법의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일반 언중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개선안을 찾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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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억,『국어 표기 4법 논의』,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이현복 외(1997), 「한글 맞춤법, 무엇이 문제인가?」, 태학사.
이희승․안병희 공저,『새로 고친 한글 맞춤법 강의』, 신구문화사, 2003.
정동환(1995), “한글 맞춤법 연구 분야에 대하여”, 「한글」제230호, 한글학회.
곽덕신(1999), “한글 맞춤법의 문제점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김양규(2006), 한글 맞춤법 규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한글학회 http://www.hangeul.or.kr/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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