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경영학] 항공 기내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도입
3. 현장 분석
4. 이슈
5. 아이디어
6. Reference
7. 느낀점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구름 위의 만찬’, 비행기로 여행하는 경우 가지게 되는 즐거움 중 하나는 바로 기내식에 대한 기대일 것이다. 집 떠나서 먹게 되는 음식은 모두 색다른 기대를 갖게 하는 것이지만, 지상 1만 미터 상공에서 식사를 한다는 것은 식도락가가 아니라 하더라도 특별한 묘미가 있음에는 틀림없다. 이전에는 단순히 장거리 여행 중에 끼니를 때우는 것에 불과 했던 기내식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고객에게 만족을 주기 위한 하나의 급식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이는 항공사들마다 새로운 메뉴개발에 힘쓰며 기내식을 통한 고객 유치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2. 도입
① 기내식이란
기내식(幾內食)이란 비행 중인 여객기에서 승객 및 승무원에게 제공되는 모든 종류의 음식물을 뜻한다. 기내식은 항공기 출발 전에 기내식 공급회사(Catering)가 각 항공사별 기물을 이용하여 기내 주방(Galley)에 탑재, 보관된 것을 객실 승무원에 의해 미리 계획된 서비스 스케줄에 따라 각종 음료와 함께 승객에게 제공된다.
이러한 기내식 서비스는 자사의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자사 항공사에 대하여 갖는 이미지와 깊은 연관성을 갖게 하는데, 우아하고 세련된 수준의 기내식 서비스는 자사 항공사의 이미지를 한 층 더 높게 한다.
참고문헌
▪ kr.koreanair.com
▪ www.lsg-skychefs.com
▪ www.airlinemeal.com
▪ www.airlinemeals.net
▪ http://www.flyasiana.com
▪ www.skynews.co.kr
▪ 박신정. 항공 기내식 서비스 품질관리 개선을 위한 평가.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9.
▪ 이영희. 항공 기내식의 품질관리를 위한 연구 : 소요시간 및 온도관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85.
▪ 안명숙. 한국항공사 기내식서비스의 품질요인 규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dentifying the Food Service Quality Factors of the Korean Airline Industry). 학술대회 논문집. 2004.
▪ 인터뷰 : 대한항공 케이터링 센터 박진성 차장님, 최인배 과장님
LSG Sky Chefs Korea 김춘빈 팀장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썻습니다ㅇㅁㅇㅈㅂ4
  • wndussl***
    (2010.04.22 18:20:1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이 급식경영학] 항공 기내식 조사 자료는 보통입니다
  • kiki110***
    (2009.09.21 03:58:10)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Managed Services
  • 항공기 기내식, 열차식당․ 자동판매기․ 일반음식점 : 풀서비스 레스토랑, 퀵서비스레스토랑, 카페테리아, 뷔페, 출장음식, 간식판매점, 바, 선술집․ 위탁급식 : 제조업체 및 산업체, 상업성 오피스빌딩, 병원, 요양원, 대학, 학교, 기내식, 오락 및 스포츠 센터․ 숙박시설 음식업 : 호텔 레스토랑, 기타 숙박업소 레스토랑, 소매점 내 음식판매점, 일반오락 및 스포츠 시설, 이동식 식당, 자판기, 포장마차단체급식이란 용어 그대로 특정한 단체에 소

  • [학사][외식경영] 한국 외식산업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 항공운송 외식사업 항공기 내에서의 음식제공 서비스는 항공기의 발달과 더불어 해마다 발전하고 있다. 항공기에서의 식사서비스는 보통 샌드위치, 쥬스, 홍차, 커피, 술 등이 제공되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메뉴의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 항공회사들이 경쟁항공사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양식일식한식 등 다채로운 메뉴를 개발하여 기내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철도운송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항공운송과 관련된 음식제공은

  • [인사관리] 대한항공, 철도청의 인사시스템
  • 항공승무직과 경력계약직승무원에 한해서만 경력을 요하며 기술 분야는 전공자를 우대한다. 인사관리자의 의견에 따르면 전문자격소지자에 특혜를 부여하며 경영학과 중국어 등 외국어과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며 특정 부분 외에는 경력직은 선호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외에도 기내식 조리사, 전문 연구 인력 등의 다양한 분야 인력확보도 이루어지고 있었다. 3) 승진관리- 일반 사원의 승진 체계 변화(과거 7개 직급체계) 사원(3년) → 대리(3년

  • 급식경영 레포트
  • 조사에서 제품, 맛, 서비스 등 전 분야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으며, 매출, 점포 수 등에서 일본 Top Brand로서 자리 잡고 있다. (3) 아워홈 전 분야에서의 성공전략① 아워홈의 VISION 2010아워홈은 푸드 서비스 업계의 1위의 위상을 확보하여 업계 최고라는 자긍심을 조직과 고객이 함께 공유하는 것을 바탕으로 단체급식, 외식사업, 케이터링, 가정대용식품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 걸쳐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초일류 종합 푸드 서비스 기업으로 성장

  • [광고전략] 햇반의 IMC 전략 - CJ 햇반 vs 농심 햅쌀밥
  • 항공 기내식 선정 1998.02.24 조선일보 (경제) ‘햇반비빔밥’ 세계 최우수 기내식 뽑혀/ 대한항공 1997.10.17 중앙일보 (경제) 하늘서도 비빔밥 먹는다/ 일반석에도 서비스/ 대한항공 * 캠페인 활동 2004.07.26 파이낸셜뉴스(종합) 식품街 ‘프로슈머’모시기제품개발에서 유통까지 소비자 참여로 신뢰 높여2001.10.12 문화일보 (종합)쌀도 가공 잘 하면 ‘대박상품’2001.08.23한국일보 (경제) 식품외식업체 ‘쌀소비 앞장서겠다’※ 목 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