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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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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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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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및 현황
1.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유형
2. 전자상거래의 특징
3. 전자상거래 장ㆍ단점
4. 전자상거래의 국내외의 현황
Ⅲ.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 컴퓨터 이용자와 구매자의 불일치
2. 기존의 구매습관
3. 소비자피해와 전자상거래에 대한 신뢰
4. 통신 인프라
5. 전자지불제도
Ⅳ.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및 활성화 방안
1.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2.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
Ⅴ. 결 론
참고문헌
표 목차
<표 1> 전자상거래의 유형
<표 2> 전통적 상거래와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비교
<표 3>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수
<표 4> 예측기관별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표 5>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예측
<표 6> 국내 인터넷 사용자수
<표 7> 전자상거래액 총규모
<표 8>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를 지칭하는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대단히 광범위한 개념이다. 기업 간(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개인(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행정기관(business to administration), 그리고 개인과 행정기관(consumer to administration)간의 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상거래 모두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거래들 중에서 인터넷이 보급되어서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한 1995년 이후에 특히 기업과 개인간의 거래가 가장 관심을 끌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가장 일반적인 의미는 통상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의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개인 또는 기업을 대상으로 행하는 상거래 활동이다. 즉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 또는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의 모든 경제 활동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인터넷이 일반화되지 못했을 때의 전자상거래는 통신 네트워크를 갖추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어서 투자여력이 있는 기업이나 기관들이 전담하다시피 했으나, 인터넷의 발전으로 영세 기업이나 개인 모두가 큰 투자 없이 쉽게 전자적인 상거래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기존시장의 지역적·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산업 전반에 걸쳐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Global market을 형성해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개인, 기업 더 나아가 국가가 발전하기 위해서 전자상거래는 정보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필연적 산물이다.
전통적인 거래에 비해 전자상거래는 건물 및 토지 구입 비와 같은 고정비용과 간접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영업시간의 제약이 없다. 또한 원하는 품목, 브랜드명, 가격대의 상품을 몇 초 내에 조회하여 원스톱 쇼핑을 신용카드나 전자화폐로 간단하게 대금결제까지 마칠 수 있으며, 고객정보의 획득이 시장의 지역적 제한이 없기 때문에 시장내의 잠재고객도 매우 많다. 그리고 도·소매상 등 중간 유통단계를 생략하여 유통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전자상거래는 그 활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주요 선진국들은 전자상거래의 실현을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최선의 수단으로 인식하여 이에 대해 많은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그에 따라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한국 역시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고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지만 국내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현재 초기 단계이고 또한 여러 가지 제반 요건 및 기반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에서 선진국과 비교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 따라서 여기서는 전자 현황을 파악하고 현실적으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지 못하는 실질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하 생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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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평가
- 논문연구에 잣대는 되는거 같으나 작성된지 오래되어.. 2000년 기준입니다
- yochu***
(2007.05.20 23:3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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