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격차] 정보격차 문제와 미디어 능력, 미디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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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정보격차란 무엇인가
  1) 디지털 디바이드에 관한 이론들
  2) 정보격차의 개념과 요인
  3) 정보격차는 왜 문제인가

3. 정보격차 현황
1) 정보격차 현황
  2) 정보취약집단의 정보격차 현황
  3) 우리나라 정보격차의 특성
4) 외국의 정보격차 현황

4. 정보격차 극복 방안
1) 현 정부의 정보격차해소 추진 정책
2) 불평등한 사회구조 개선
3) 미디어능력 촉진을 위한 미디어 교육 활성화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세계적인 실험실이라 일컬을 정도로 세계적으로도 앞서서 초고속 정보네트워크가 전국적으로 구축되었고 인터넷 이용인구도 이미 2,0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정보화 및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고 지역정보화 및 가상대학의 설립 등으로 사회전반의 혁신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기존 사회의 관행들이 정보사회의 새로운 포장 속에서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또한 상대적인 문화지체(cultural lag)로 과도기적 사회문제와 새로운 사이버범죄 등의 중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빠른 정보화속도에 따른 사회집단 간 정보화격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대도시의 고학력계층이나 젊은 계층에 비해 정보화 물결의 뒤편에서는 많은 사회계층들이 상대적인 소외감과 좌절감을 느끼고 있으며 집단적 위화감이 늘고 있다. 성이나 연령, 지역뿐만 아니라 학력, 직업, 소득이라는 사회적 요소에 의해서도 사회계층간의 격차는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빈곤계층, 노․장년세대, 주부, 농․어민층, 장애인 등 정보 빈자들은 여전히 정보화의 혜택의 피안에 있다. 정보사회가 고도화되면 될 수록 이들 정보 빈자들은 자신들의 정상적인 삶의 기회조차 누릴 수 없게 된다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미국에서도 1994년부터 지속적인 조사를 통해(NTIA, 1998, 1999, 2000)심화되는 정보격차에 대한 다양한 대책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0년 7월 개최된 규슈․오키나와 서미트에서 제정된 IT헌장에 따르면 “국내 및 국가 간의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 정보격차) 해소는 각국의 국민적 과제 속에서 결정적인 중요성을 띄게끔 되었다.
참고문헌
김영덕, 『디지털 디바이드 해소와 방송』, 한국방송진흥원. 2002.
최두진, 『우리나라 정보격차의 특성 및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과제』.
한국전산원,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종합 방안 연구보고서』, 2000.12.
『2004 정보취약계층 정보격차 실태조사 주요결과 분석 자료집』,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2004.
『2005년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005.
『2005정보격차해소백서』,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5.
『정보격차해소동향』,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5 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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