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격차] 정보격차 문제와 미디어 능력, 미디어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제기
2. 정보격차란 무엇인가
1) 디지털 디바이드에 관한 이론들
2) 정보격차의 개념과 요인
3) 정보격차는 왜 문제인가
3. 정보격차 현황
1) 정보격차 현황
2) 정보취약집단의 정보격차 현황
3) 우리나라 정보격차의 특성
4) 외국의 정보격차 현황
4. 정보격차 극복 방안
1) 현 정부의 정보격차해소 추진 정책
2) 불평등한 사회구조 개선
3) 미디어능력 촉진을 위한 미디어 교육 활성화
5. 결론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세계적인 실험실이라 일컬을 정도로 세계적으로도 앞서서 초고속 정보네트워크가 전국적으로 구축되었고 인터넷 이용인구도 이미 2,0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정보화 및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고 지역정보화 및 가상대학의 설립 등으로 사회전반의 혁신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기존 사회의 관행들이 정보사회의 새로운 포장 속에서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또한 상대적인 문화지체(cultural lag)로 과도기적 사회문제와 새로운 사이버범죄 등의 중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빠른 정보화속도에 따른 사회집단 간 정보화격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대도시의 고학력계층이나 젊은 계층에 비해 정보화 물결의 뒤편에서는 많은 사회계층들이 상대적인 소외감과 좌절감을 느끼고 있으며 집단적 위화감이 늘고 있다. 성이나 연령, 지역뿐만 아니라 학력, 직업, 소득이라는 사회적 요소에 의해서도 사회계층간의 격차는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빈곤계층, 노․장년세대, 주부, 농․어민층, 장애인 등 정보 빈자들은 여전히 정보화의 혜택의 피안에 있다. 정보사회가 고도화되면 될 수록 이들 정보 빈자들은 자신들의 정상적인 삶의 기회조차 누릴 수 없게 된다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미국에서도 1994년부터 지속적인 조사를 통해(NTIA, 1998, 1999, 2000)심화되는 정보격차에 대한 다양한 대책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0년 7월 개최된 규슈․오키나와 서미트에서 제정된 IT헌장에 따르면 “국내 및 국가 간의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 정보격차) 해소는 각국의 국민적 과제 속에서 결정적인 중요성을 띄게끔 되었다.
- 참고문헌
-
김영덕, 『디지털 디바이드 해소와 방송』, 한국방송진흥원. 2002.
최두진, 『우리나라 정보격차의 특성 및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과제』.
한국전산원,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종합 방안 연구보고서』, 2000.12.
『2004 정보취약계층 정보격차 실태조사 주요결과 분석 자료집』,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2004.
『2005년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005.
『2005정보격차해소백서』,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5.
『정보격차해소동향』,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5 봄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