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틀짓기 이론에 관한 사례 분석 -황우석 박사에 대한 언론의 틀짓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틀짓기 이론의 개념
3. 주제적 프레임과 일화적 프레임
4. 사회학적 연구와 인지심리학적 연구
5. 선행연구 사례

Ⅱ. 연 구 문 제
1. 연구 대상
2. 분석 대상 기사의 시기와 양
3. 본 연구의 분석 모형
4. 연구 결과 및 논의

Ⅲ. 요약 및 시사점
1.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틀짓기 이론 (Framing)의 개념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 중 미디어가 의미를 구성함에 따라 수용자의 이해의 틀을 형성한다는 이론이 틀짓기 이론이다. 이는 언론이 사건이나 인물에 대해 특정 측면을 주목하여 보도함으로써 수용자들의 행동과 이해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사회학자 고프만(Goffman, 1974)의 연구를 통해 ‘틀짓기 이론’으로서 정립되었다. 이 이론에서 그는 틀짓기를 사물에 대한 관찰과 이해 과정, 즉 경험의 조직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오미영·정인숙, 커뮤니케이션 이론, 2005) 이에 따라 틀짓기 이론은 “특정 사건이나 이슈에 대한 미디어의 규정이나 수용자의 해석 틀을 연구하는 이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틀짓기 이론은 의제설정 이론과 관련을 가질 뿐 아니라, 의제설정 이론의 확대이며 그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의제설정 이론에서 ‘1단계 의제설정 기능’은 미디어가 특정 이슈를 중요하게 다루면 공중이 그것을 중요하게 인식한다는 단계를 설명했다. 하지만 맥콤(McCombs, 1997)은 ‘2단계 의제설정 기능’을 구분하면서 속성 중심적 의제설정 기능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미디어 보도의 현저성이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수용자 해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이다. 따라서 과거 의제설정 이론이 ‘무엇에 대해 생각할 것인가(What to think about)’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을 틀짓기 이론에서는 뉴스 의제를 위한 소재들을 선정하고 그 소재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구성하는 틀(Frame)을 선택함으로서 수용자가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how to think)'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처럼 틀짓기 이론은 의제설정 이론에 비해 미묘하고 맥락적인 ‘의미’에 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틀짓기 이론에서 용어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뉴스가 특정 집단이나 사건·인물에 대하여 명칭을 부여하고 기사에 사용되는 용어와 정보의 양을 규정함으로써 수용자 태도의 틀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낙태를 반대하는 집단은 Pro-life라 명하고 찬성하는 집단은 Pro-choice라고 부르고 있다. 이는 낙태 반대 집단이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더욱 존중하며 찬성하는 집단은 개인적 선택을 존중한다는 이미지를 형성하여 윤리적으로 낙태 반대 집단에게 미묘한 긍정의 의미를 풍기게 한다. 또한 걸프전 당시 사담 후세인을 ‘이라크의 독재자’라고 표현함으로써 미국인들에게 히틀러, 무솔린 등의 독재자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키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신정일 (2000) 사회갈등 이슈에 관한 신문의 뉴스 틀짓기 연구
● 김지영 (2000) 공중의 정치 쟁점 틀짓기
● 박영임 (1999) 신문의 뉴스 틀짓기에 관한 연구
● 한태균 (1997) 합의구축을 위한 언론매체의 의제설정 역할
● 이현우·이준호 (2004) 이익집단 보도자료 프레이밍의 대상과 기능
● 나미수 (2003) 정치적 이슈에 대한 텔레비전 뉴스보도의 의미구성

■ 참 고 싸 이 트

● 조선일보 www.chosun.com
● 노컷뉴스 www.nocutnews.com
● 프레시안 www.pressian.com
● 디어다음 아고라 토론방
http://agorabbs1.media.daum.net/griffin/do/debate/read?bbsId=D116&articleId=355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틀짓기 이론(Framing Theory)
  • 이론의 문제점(1) 프레이밍 효과의 문제점(2) 프레이밍 이론의 문제점 사례(3) 프레이밍 이론에 대한 비판6) 미디어 프레이밍의 시사점3. 결론※ 참고문헌1. 서론1) 틀짓기 이론의 정의 및 등장배경(1) 프레이밍 이론의 창시자 사회학자 ‘고프만’은 누구인가?고프만(E.Goffman, 1974)→ 프레이밍 이론을 제시l 1922년 6월11일 – 1982년 11월 19일l 사회학자이자 작가l University of Toronto에서 1945년 학위 받음l University of Chicago에서 학사와 박사학위 받음(45년

  • [매스컴] 집단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매스미디어가 미치는 영향과 설득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과 그들 양측의 입장에서 보도하는 언론단체들, 또한 언론단체의 의제설정에 따른 여론의 형성, 또한 여론이 국책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그 영향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이 있다. 부안군 원전수거물관리시설 설치를 둘러싼 갈등을 두고 거시적인 분석 틀로써 기든스의 구조화 이론으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살펴보고, 매스미디어가 정부와

  • 신문 제목의 정치적 에크리튀르 ecriture연구
  •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기사의 팩트(fact)를 왜곡시키고, 동시대 언론의 정치적 경향성과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제목의 정치적 에크리튀르’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또 신문의 ‘제목 소비자’의 증가와 함께 ‘제목’의 독립적인 영향력이 일종의 스키마로서 언중(언론 대중)에게 각인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연구는 진보보수신문에 나타난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한 기사를 분석해 드러난 정칙적 어법과 함의를 파악한다. ‘제목

  • [정치조사방법론] 선거 뉴스 프레임이 수용자의 정치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들 수 있을 것이다.2. 프레임의 유형언론 보도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검토해보면, 뉴스프레임의 유형은 대체로 사건 중심적 프레임과 이슈 중심적인 프레임으로 나누어진다. 뉴스 보도의 일반적 구조에서 기사의 내용은 어떤 특정 상황을 설명한 뒤 거기에 대한 의견(해석)을 덧붙이게 된다. 전자는 ‘사건’서술, 후자는 ‘이슈’위주의 서술로, 뉴스는 이 두 가지 형태로 서술된다. 여기서 ‘사건’이란 진행과정과 그 결

  • [미디어] 신문기사 분석을 통한 프레이밍 사례 연구와 미디어의 주체적 수용
  • 분석(1) 열린우리당에 대한 시각차이사설 열린우리당 ‘정치 무능력자들’의 허위 고백 열린우리당 創黨창당 주역들이 그동안 자신들이 잘못된 길을 걸어 왔다는 ‘반성론’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정동영 前전 당의장은 8일 “4대 입법의 모자를 씌운 것이 잘못됐다. 그동안 실용, 개혁 같은 쓸데없는 空理空談공리공담을 해 왔던 것이 통탄스럽다”고 했다. 열린우리당이 ‘개혁의 상징’인 양 사학법언론법과거사법국가보안법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