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신문기사 분석을 통한 프레이밍 사례 연구와 미디어의 주체적 수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들어가면서

Ⅱ. 본론
1. 프레이밍과 신문사별 성향

2. 입장차이가 드러난 기사의 분석
(1) 열린우리당에 대한 시각 차이
(2) 통일부 장관을 둘러싼 논란
(3) 전효숙씨를 둘러싼 논란
(4) 분양 값 공개에 대한 의견
(5) 홍준표 의원 발언에 대한 입장

3. 미디어의 수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들어가면서
매일 아침 출근하는 직장인들, 통학하는 학생들 등 지하철을 타고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들의 손에는 주요 종합일간지부터 무료 일간지까지 다양한 종류의 신문과 휴대전화, PMP, 노트북 등의 디지털 기기가 쥐어져 있다. 현대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미디어와 함께 살아가고 있고 이는 미디어가 그만큼 과거에 비해 대중화되었음을 보여준다. 미디어는 돌에서 종이로, 그리고 종이에서 TV, 인터넷에까지 긴 발달과정을 거쳐 왔고 특히 현대사회에 이르러 TV, 인터넷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다. 미디어가 발달함에 따라 미디어를 통한 대중들의 의견 표출이 증가했고 역으로 미디어 조작을 통한 진실 은폐도 늘어났다. 민주주의 사회의 유지를 위해서라도 미디어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결국 우리는 미디어와 떨어진 삶은 상상할 수 없다. 다른 미디어 매체들도 많지만 아직도 '신문'이 대표적인 언론 매체로 인정받고 있는 만큼, 우리는 신문을 조사 대상으로 선택했다. 신문사들은 우리가 읽는 신문에 각 회사의 입장을 담고 있다. 신문사의 입장에서 사실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기사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기사 내용의 방향이 전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진보적인 미디어와 보수적인 미디어 사이의 입장 차이는 더욱 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삼성 지식플러스(삼성 SSAT 시사상식)[20100127_20110315]
  • 분석하는 학문으로, garbage(쓰레기)에 학문을 뜻하는 접미사 logy를 붙여 ‘쓰레기학(學)’이 되었다. 쓰레기통이나 쓰레기장을 조사해서 쓰레기의 양과 질을 연구함으로써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생활 실태를 알아보는 사회학의 한 수법이다. ▷ 트랙백(trackback)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주요기능 중 한 가지로, 간단하게 역방향 링크를 자동적으로 생성해 준다. 트랙백은 철저한 1인 미디어를 지향하는 블로그들 사이의 연결고리를 만들어주어, 블로그들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미디어 환경과 기술에 따라 스토리텔링의 지배소 변화▶ 디지털 문화환경: 디지털 스토리텔링▶ 텔링의 지배소를 전략적으로 활용▶ 지배소: 컨텐츠를 즐기는데에 있어서 우리가 중심적으로 즐기는 것.EX) 아바타 - 3D기술③ 의사(擬似, pseudo) 체험을 통한 몰입(Flow) 강화▶ 제2 구술성의 상황: 의사 대면의 상황 (직접 마주보지 않아도 영상으로 대면할 수 있음)▶ 몰입의 즐거움과 분리의 안온함 사이의 유희④ 전략화된 Narrative▶ 전략적 기획을 전

  • [여론과 대중매체] 최근 이슈에 대한 분석 -Framing Effect를 중심으로 연구
  • 사례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를 수집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언급한 다섯 가지 이슈들은 사회적인 파장을 불러일으킨 만큼 연구에 대한 가치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고 각 언론사별로 이슈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다른 만큼 이들의 다른 목소리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했다. 이 과정은 본 연구를 위한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이고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효과적인 분석이 될 수 있게 한다. 주로 온, 오프라인 상의 신문기사를 중점적으로 다루

  • [커뮤니케이션] 털사이트의 의제 설정효과와 그 영향력 -뉴스박스와 게이트 키핑을 중심으로
  • 미디어 프레임 4) 전문가 의견5) 뉴스 박스 6) 수용자 분석 2. 연구 방법1) 조작적 정의 2) 연구문제와 가설 3) 표본의 설정과 자극물 선정4) 연구 절차 5) 분석 과정 Ⅲ. 결 언 참고문헌 첨부(실험지) Ⅰ. 서 론1.문제 제기인터넷의 급속 성장은 미디어에 대한 통념과 속성의 엄청난 변화를 야기하였다. 1995년 3월, 국내에서는 최초로 중앙일보(www.joins.com)가 온라인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온라인 신문, 경쟁과 생존 - 한국 온라인 신문 협회, 2006200

  • [정치커뮤니케이션] 신문 매체의 3불정책 보도를 통해서 본 뉴스 프레이밍 분석 연구
  • 연구방법선행 연구를 통해 파악된 뉴스가치로서의 ‘갈등성’이 3불정책과 관련된 보도에서는 어떻게 묘사되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극화 편향과 기사의 유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극화 편향을 통해 갈등성의 묘사 정도를 알 수 있으며, 기사의 유형을 통해 갈등 보도의 피상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프레이밍 이론과 관련하여 동아일보와 한겨레신문이 3불정책의 이데올로기적 갈등을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비교 분석해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