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J 해찬들 vs ㈜ 대상 청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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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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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1. 고추장 시장 소개
Ø 환경적 측면에서의 고추장 시장 분석
Ø 고추장 기업 소개
ST2-1. ㈜대상 청정원 소개 및 전략분석
청정원 – ㈜대상
청정원의 Vision, Mission, Personality, Core Identity 는 다음과 같다.
Brand 성과
ST2-2. CJ 해찬들 소개 및 전략분석
ST3. 역전 사건 소개
ST4. 경쟁력 비교
ST5. 전략적 시사점 도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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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1. 고추장 시장 소개
현재 고추장 시장 규모는 2,500억 원으로 연간 10%대의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대상과 해찬들(현 CJ)은 전체 고추장 시장의 약 85%를 점유하며 양대 경쟁 구도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상황이다.
1) 산업 내 경쟁자: 대상 입장에서는 해찬들(현 CJ)이 강력한 경쟁자이며, 해찬들(현 CJ) 입장에서는 대상이 강력한 경쟁자로써 유사한 제품 및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이들 외에 최근 샘표식품 등 기존 업체들까지 경쟁에 가세함으로써 경쟁은 매우 치열해졌다.
2) 잠재적 진출기업의 위협: 대상과 해찬들(현 CJ)이 고추장시장의 약 85%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잠재적 진출기업의 위협은 낮다고 할 수 있다. 기존기업의 대규모 광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높은 서비스, 산업의 선두주자로서의 명성 등으로 인해 새로이 진출하는 기업은 고객의 호감을 얻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추장 제조 산업의 특성상 도매상과 소매상의 수가 많고, 최근에는 고객들의 욕구가 매우 다양해서 그 욕구를 충족시켜줄 만한 특성을 가진 제품이 등장한다면 주목을 끌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주목을 끌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광고가 필요하다는 문제점도 있다.
3) 공급자의 교섭력: 고추장 원료를 공급하는 공급원의 제품이 차별화되어 있지 않고, 공급원을 바꾸는 데 드는 비용이 적어 공급자의 교섭력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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