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ISO9000 과 품질경영의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자료이구요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1.ISO 9000 이란 무엇인가?
2.ISO 9000 품질경영 시스템
3.ISO9000 품질 시스템의 정의
4.품질 경영 시스템의 정의
5.품 질 시 스 템
6.ISO9000 과 품질경영의 비교
7.ISO9000의 기원
8.ISO9000과 품질경영의 목표
9.ISO9000인증을 위한 경영의 동기 부여
본문내용
1.ISO 9000 이란 무엇인가?
국제표준기구(ISO)는 전세계 각 국가의 국가의 국가 표준단체의 연합이다.
ISO9000은 제품과 서비스의 국제적 표준이다. 품질에 대한 표준이라는 용어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

-ISO 9000의 세 가지 표준
ISO 9000:2000 품질경영시스템- 기본사항과 용어
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ISO 9004:2000 품질경영시스템- 성과개선지침
ISO 9000 품질경영 시스템은 다음의 품질경영 8대 원칙을 도입하고 있다.
1. 고객중심
2.리더십
3.전원참여
4.프로세스 접근방법
5.경영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방법
6. 지속적 개선
7.사실에 근거한 의사결정
8. 상호 유익한 공급자와의 관계
-ISO9000 품질시스템의 정의
ISO9000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 회사는 ISO9000:2000 의 요구사항에 합치되는 품질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용해야 한다.
ISO 표준에서 품질경영이라는 용어를 발견 할 수 있다. 품질경영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ISO에서는 품질과 관련하여 기업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경영 시스템으로 정의하고 있다.
-품질 경영 시스템의 정의
품질 시스템은 모든 조직의 정책,절차,계획,자원,프로세스, 그리고 책임과 권한에 대한 명문화, 고객만족과 조직의 목적에 부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것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정책,절차,계획 그리고 기타 등등이 함께 고려될 때 조직이 어떻게 업무를 할 것이며 품질이 어떻게 관리 될 것인지가 정의된다.
-ISO9000 과 품질경영의 비교
품질절차 – 기업이 품질정책을 달성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형식지,기록,기타 등등 – 회사와 감사관에게 활동의 중거를 제공한다.
ISO9000 과 품질경영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할수 있다.
- ISO9000 과 종합적 품질경영은 서로 대체될 수 없다.
- ISO9000 은 종합적 품질경영과 양립되며 부분집합이 될 수 있다.
- ISO9000 은 종종 종합적 품질경영 환경이 아닌 경우에 도입이 된다.
- ISO9000 은 전통적 환경에 있어서도 작업을 개선할 수 있다.
- ISO9000 은 성숙한 종합적 품질경영 환경에서는 중복의 것일 수 있다.
- ISO9000 과 종합적 품질 경영은 경쟁관계가 아니다.
*ISO9000과 품질경영의 목표
ISO9000의 제정 이유는 수많은 국가 및 국제 품질표준을 하나로 통합하여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사용될 수 있는 품질표준을 만들고자 하는데 있다.
*ISO9000인증을 위한 경영의 동기 부여
ISO9000을 채택하는 적절한 동기는 다음을 포함 한다.
- ISO9000에서 요구하는 문서화된 과정과 기록유지를 통해 작업을 향상시킨다.
- 전세계의 고객들을 인정하는 품질경영이나 품질보증 시스템을 만들거나 개선시 킨다.



참고문헌
Quality Management(품질경영)-싸이텍미디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ㄴ디ㅏ 잘볼게요
  • 6986***
    (2018.08.07 14:57:0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았습니다. 정보를 얻을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lykl0***
    (2013.11.14 19:37:0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bad!!!!!!!!!!!!!!!!!!!!
  • insomnia***
    (2010.11.10 00:55:50)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좋은 자료로 활용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 clearsu***
    (2009.12.01 11:46:03)
회원 추천자료
  • DENSO사 그리고 세계적 공급자 관계
  • 관계가 DENSO의 국제적 전략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 DENSO는 어떤 유형의 품질 프로그램을 채택하고 있으며, 그것들이 세계적인 공급자로서의 DENSO의 미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DENSO가 kanban을 사용하는 것과 MRP를 사용하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DENSO가 고객과 생산라인을 다양화함에 따라 어떤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인가?근로자들에게 DENSO의 약속을 증명할 수 있는 Takatana 공장 설계에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JIT System에서

  • 물류기업의 윤리경영
  • 과정에서 불법적이고 비도덕적인 행위가 확산될 경우 기업 이미지 훼손은 물론, 기업 수명까지 단축시킬 수 있다는 판단 때문.3정의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현황국제적으로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산하 소비자정책위원회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관한 표준안 작업을 승인함으로써 윤리경영을 ISO 9000(품질인증), ISO 1400

  • [TQM] TQM(전사적 품질관리)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성공방안
  • TQM(전사적 품질관리)의 개념과구성요소 및 성공방안■ 목차1. TQM(전사적 품질관리)란?2. 전통적 관리와 TQM 비교3. TQM의 배경 및 발전과정4. TQM의 구성요소5. TQM 평가모형1) Malcolm Baldrige 국가품질상2) Deming상3) ISO 9000s6. TQM의 이행단계1) 품질에 대한 인식2) 품질여정을 위한 출발3) 품질경영을 위한 기반구축4) 전사적 참여와 품질계획 등의 수용5) 피이드백(feedback)되는 성과6) 지속적 개선7) 품질경영의 세계적 수준7. TQM과 경영성과와의 관계1) TQM

  • SixSigma 6시그마 도입과 활용
  • 품질경영의 발전과정 1-2. 6σ의 등장배경제품 검사QC통계적공정관리사내 표준화SPC고객지향의품질 활동사후봉사고객만족의신제품 연구QAISO9000최고 경영자의품질방침과학적 관리기법의 활용품질문화의혁신TQM최고 경영자의역할프로세스 혁신비제조 부분혁신고급 통계적용6시그마 경영SQCTQCIT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90년대2000년대 현재1. 6 시그마의 개요1-2-2. 기존품질운동 과의 비교 적용범위추진방법개선기법품질수준

  • [경영윤리] Google 구글 윤리경영
  • 경영정신이다.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의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 의식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결국 기업이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요구에 바탕한다.국제적으로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산하 소비자정책위원회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관한 표준안 작업을 승인함으로써 윤리경영을 ISO 9000(품질인증), ISO 14000(환경보호 인증)과 같은 범주에 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