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현대오일뱅크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윤리경영의 정의
2.윤리경영의 특징
3.윤리경영의 중요성

-본론
1. 윤리경영 실천 기업 : “현대오일뱅크”
2. 현대오일뱅크의 윤리경영
(1) 현대오일뱅크의 윤리강령 및 실천사례
(2) 윤리경영의 행동규범
3.윤리경영 실천체계
4.윤리경영의 추진방향과 전략
5.자율적인 윤리경영 실천 프로그램
6.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
7.윤리경영 교육 프로그램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윤리경영의 정의
윤리경영이란 한마디로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적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기는 하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의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 의식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결국 기업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요구에 바탕 한다.
또 이를 다시 말하면 기업의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를 기본적 의무로 인정하고, 기업윤리 준수를 행동원칙으로 삼는 경영으로 즉, 기업의 이해관계자인 소비자, 투자자, 시민사회, 정부 등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와 자율성을 보장받기 위한 전제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국제적으로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산하 소비자정책위원회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관한 표준안 작업을 승인함으로써 윤리경영을 ISO 9000(품질인증), ISO 14000(환경보호 인증)과 같은 범주에 포함시키려 하고 있다.
이처럼 국제경제사회 외에서 ‘기업윤리’가 21세기에 기업들이 갖추어야 할 기업경쟁력으로 대두되어 윤리경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의 개념, 배경, 효과성 및 사례
  • 윤리경영 개념, 배경, 효과, 시스템 및 기업사례1. 윤리경영의 개념2. 윤리경영의 대두배경 3. 윤리경영의 효과 4. 윤리경영 시스템5.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1)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사례(2) LG전자 정도경영 사례(3) 교보생명 윤리경영사례(4) 현대오일뱅크 윤리경영 사례1. 윤리경영의 개념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이념”으로 기업

  • [마케팅] 현대오일뱅크의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 오일뱅크로의 상호변경과 함RP 전사 차원의 적극적인 혁신활동을 바탕으로 향후 동북아시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대 오일뱅크는 국내 정유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 환율 불안정, 원유가 상승 등의 환경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조직 슬림화, 수익성 위주의 내실 경영 및 경영혁신 노력을 하고 있으며, 윤리위원회를 발족, 자체 윤리강령을 통해 투명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환경에

  • [조직행동론]현대오일뱅크 조직문화 혁신
  • 현대오일뱅크가 권위주의적 기업문화의 마지막 보루 인사명령에 형 식 파괴를 추진해 화제다.이름, 기존직위 및 직책, 새 직위 및 직책 등을 무미건조하게 나열하 던 것에서 벗어나 인사에 대한 사유와 필요성, 신임 인사자에 대한 축하와 당부, 퇴임 인사자에 대한 격려의 메시지등으로 채웠다.이 같은 아이디어를 제시한 사람은 서영태 사장. 그는 지난해 4월 이 회사의 전문경영인으로 합류해 그 동안 꾸준히 기업문화 혁신을 벌여 왔다. 특히 올해

  • [조직설계론] 현대 오일뱅크 사례
  • 현대 오일뱅크로의 상호변경과 함RP 전사 차원의 적극적인 혁신활동을 바탕으로 향후 동북아시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대 오일뱅크는 국내 정유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 환율 불안정, 원유가 상승 등의 환경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조직 슬림화, 수익성 위주의 내실 경영 및 경영혁신 노력을 하고 있으며, 윤리위원회를 발족, 자체 윤리강령을 통해 투명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환경에

  • 현대오일뱅크의 윤리 및 사회책임경영 사례
  • 현대오일뱅크주식회사로 상호변경2003. 12 금탑 산업훈장 수상2004. 11 고객만족 경영대상 최우수상 수상2005. 11 청정연료 생산설비 준공2006. 3 산업자원부 선정 민간기업 제조업부문 윤리경영 최우수기업2007. 9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정유업계 최초 A+ 등급 획득2008. 5 한국상품학회주관 대한민국상품대상 서비스품질부문 수상현대오일뱅크 회사연혁경영실적정제능력490 MBPSD국내 MS19.7% (경질유 기준)자 본 금1조 2,254억원종업원수1,723주유소수2,3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