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 품질관리(QM)의 의의와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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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품질관리

Ⅰ. 품질관리의 의의

Ⅱ. 품질관리의 주요 활동

1. 무결점운동
2. ISO 인증제도
3. 제조물책임법
본문내용
품질관리

(1) 품질관리의 의의

수년 전 성수대교가 붕괴되고 삼풍백화점이 무너지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한때 부실공사에 대한 책임문제가 사회화된 적이 있었다. 수많은 인명의 피해는 물론이고 엄청난 사회적인 비용, 해외에서의 우리 기업들에 대한 불신 등은 쉽게 치유되기 어려운 부작용을 날았다. 앞으로 산업이 발달되고 시장개방이 확대될수록 소비자들의 품질에 대한 요구는 점점 더 엄격해질 것이다. 여기에는 제품을 사용할 때의 안전은 물론이고 일반 대중들에게 미칠 환경공해와 같은 사회적인 품질도 포함된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품질관리
(Quality Control)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와 만족을 구매하도록 기업이 제품의 특성이나 서비스의 질을 통제하는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1924년 미국의 벨전화연구소의 슈하르트(W. Shewhart)는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제품의 관리 영역을 통계적 수치로 표시하여 통계적 품질관리(Statistical Quality Control)를 창안하였다. 이 개념은 기존의 사후약방문적인 품질검사와는 달리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얻어진 정확한 계량데이터에 의해 앞으로의 공정을 예측하고 적절한 조처를 취함으로써 예방적인 품질관리를 실시할 수 있어 최종 완성품의 불량률이나 재작업률 및 작업자의 수를 감소시키게 되었다.
또 일본에서는 이러한 품질관리의 개념이 1962년 이시가와 가오루에 의하여 품질관리 분임조(QC) 활동으로 전개되었다. 여기에 데밍(W. Denung)과 쥬란(J. Juran)의 품질관리에 대한 개념들이 복합적으로 뒷받침되고, 아울러 일본 특유의 집단적인 문화가 융합되면서 일본제품을 세계 최고로 만든 동시에 일본의 국가경쟁력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린 원동력이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QC 활동은 미국을 위시하여 세계 50여개국에서도 실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70년 품질관리학회에서 주최한 '제1회 QC서클대회'가 개최되면서 업계에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최근에는 'ISO 9000 인증제로가 국내외적으로 도입되면서 품질경영에 대한 인식이 생산직 사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QC활동이 기업 전체의 임원에까지도 확산되는 전사적 품질관리 운동으로 발전되었다. 1950년부터 일본 기업의 QC활동에 관계하며 이듬해부터는 매년 품질에서 가장 영예롭게 생각하는 '데밍상'을 제정할 정도로 일본기업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 데밍(W.E. Deming)은 기업에서 품질이 떨어지는 이유로 경영상의 문제가 85%이고 작업자의 문제는 단지 15%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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