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여론과 캠페인, 여론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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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기존 이론 연구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Ⅱ. 본론

1. 보수 진영의 여론 흔들기 - 정치
2. 보수 진영의 여론 흔들기 - 외교
3. 보수 진영의 여론 흔들기 - 경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수많은 매체와 정보를 접하며 살아가게 된다. 따라서 그들의 사고는 알게 모르게 그들이 자주 접하는 매체의 성향을 닮아가게 되고, 어쩌면 우리는 그들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진보적이든 보수적이든 주요한 언론들은 모두 커다란 기업체이다. 즉, 언론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다른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이익을 추구하는 사기업이다. 이것은 광고수입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언론기업의 편집에 영향을 행사하는 광고주의 입김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언론기업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광고주에게 신문지면을 고가의 상품으로 팔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표방하는 색에 맞는 이익을 추구하며 이를 대중의 이익으로 위장하는데 힘쓴다. 대중을 자신의 색으로 칠하면 칠할수록 그들의 이익은 커지는 것이다.
우리가 보는 세상의 모습이 언론기업의 이윤추구를 통해 걸러진 좁고 편견에 찬 이익과 가치를 반영한다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이 제공하는 시선은 정부나 기업경영자들과 같은 특권계층과 연관된 이익을 대변한다. 언론기업에 있어서 국가 권력에 다가서는 것은 경쟁에서 우위를 지키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Schiller Herbert / 신재원 옮김, 1992,『여론조작 : 정치, 광고,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조종하는 사람은 어떻게 여론을 조작하는가 ?』I, 기린원
강미은, 1997,『여론조사 뒤집기(여론 게임의 해부)』, 개마고원
최한수, 2000,『현대사회와 여론』, 건국대학교 출판부
강준만, 2001,『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개마고원
강준만, 2002,『인물과 사상 : 성역과 금기에 도전한다 . 24 : 대한민국 우익의 수사학』, 개마고원
유시민, 2002,『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 개마고원
유시민, 2002,『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돌베개
Noam Chomsky / 박수철 옮김, 2003, 『노암촘스키의 미디어 컨트롤』
Noam Chomsky / 이종인 옮김, 2005, 『촘스키, 세상의 물음에 답하다1 (권력이 여론을 조작하는 방식에 관하여)』, 시대의 창

[참고 사이트]
www.kinds.or.kr [한국언론재단 기사검색 사이트]
www.journalist.or.kr [기자협회보 공식사이트]
www.allim.go.kr [국정홍보처]
www.mofe.go.kr [제정경제부]
www.chosun.com [조선일보]
www.joins.com [중앙일보]
www.donga.com [동아일보]
www.khan.co.kr [경향신문]
www.hani.co.kr [한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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