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정치광고와 이미지 정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정치광고
1.정치광고의 개념과 전략
1) 정치광고의 개념과 종류
2.한국 정치광고의 과거와 현재
3.정치광고 캠페인의 기본 단계
4.정치광고의 빛과 그림자
1) 정치광고의 긍정적 측면
5.정치광고의 문제점
6.이미지 정치
7.이명박 대통령의 이미지 정치와 그 부작용
- 본문내용
-
정치광고의 개념과 전략
1) 정치광고의 개념과 종류
선거에서 언론이 수행해야 할 역할은 막중하다. 그 중에서 무엇보다도 유권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선거와 후보들에 대한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언론이 전달할 내용을 직접 선택하여 가공 처리하는 뉴스보도와는 달리 후보자가 유권자들에게 전달할 내용과 의제를 언론 등의 제3 자의 손을 거치지 않고 유권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유일한 수단이라는 점에서 정치광고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오늘날 정치선거에서 후보들을 하나의 ‘상품’으로 간주하여 상품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 선거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정치광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케이드(Kaid, 1981)는 “정치광고란 정당이나 후보들이 돈을 지불하여 대중매체를 통해 유권자를 직접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획득해서 유권자들의 정치적 태도, 신념,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자기들의 철저한 관리 하에 정치적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를 더 짧게 줄이면 “정치광고란 후보자나 정당이 정치 수용자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신문이나 TV와 같은 미디어를 통해 전달하는 정치 메시지 혹은 정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서명 :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한국 정치광고의 과거와 현재
정치광고가 전면에 등장한 것은 1987년 13대 대통령 선거 때부터다. 13대 대선은 16년 만에 대통령 직선제가 부활되면서 정치광고 시대의 본격적인 막이 열렸다. 이때부터 여론조사, 후보자의 이미지 만들기 등 일관된 선거 전략의 수립, 그리고 직업적인 정치광고 전문가들에 의한 본격적인 정치광고가 등장하였다. 그러다 1992년 대통령 선거에서 텔레비전 정치광고가 허용되면서 비로소 이미지 정치 시대에 걸맞은 후보자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한 광고 기법이 도입되었으며, 텔레비전이 정치광고의 전면에 나타났다.
그러나 우리의 선거법상에는 지난 1995년의 6.27 지자제 선거에서의 제한적 허용을 제외하곤 지금껏 대통령 선거에만 대중매체를 통한 정치 광고를 허용하고, 여타의 다른 선거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한 정치 광고를 철저히 통제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심리학]인간이란무엇인가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민주주의가 사회복지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나이키 경영전략 나이키 마케팅 나이키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브랜드마케팅 나이키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일 가정양립지원에 대한 자료를 찾아서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복지론_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접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