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광고] 부정적 정치광고가 유권자의 투표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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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4p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4p

제 2 장.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6p

제 1 절. 선행연구 검토 6p

제 2 절. 이론적 배경 15p

제 3 장. 연구방법 20p

제 4 장. 연구 결과 및 논의 24p

제 5 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 28p

< 참고 문헌 > 30p

< 부 록 1 > 33p
[표 목 차]

<표 1> 실험 참가자 속성 24p

<표 2> 측정 척도의 신뢰도계수 25p

<표 3> 측정 척도의 신뢰도계수 26p

<표 4> 연구문제 1 결과 26p

<표 5> 연구문제 2 결과 27p

<표 6> 연구문제 3 결과 27p

<표 7> 연구문제 4 결과 28p

<표 8> 연구문제 5 결과 28p

본문내용
1.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최근의 선거 캠페인에서 후보자는 자신의 이미지를 호의적으로 관리해야할 뿐만 아니라, 상대후보자의 이미지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수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정치광고는 후보자의 입장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자신들의 메시지를 유권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정치적 역할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매스미디어가 많은 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가장 중요한 의사전달 수단으로 자리 매김을 함에 따라서, 정치에 관심을 두는 다수의 사람들이 매스미디어에 접근을 시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왜냐하면, 민주주의의 속성이 여론 정치이고 현대사회에서 여론을 주도하는 것이 매스미디어이기에 어쩔 수 없이 매스미디어를 통한 정치광고는 민주주의가 지속되는 한 지속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Kaid는 정치광고를 "선거의 후보자 내지 정당 등의 정보원이 유권자들의 정치적 신념이나 태도, 행동에 의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치적 메시지를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할 기회를 돈을 지불하고 사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 정의하였다.(Kaid, 1981: 250)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정치광고는 정치적 요소와 광고라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이 결합된 정치커뮤니케이션과정이다.
Lasswall이 "정치학의 장래"에서 지적했듯이 오늘날 커뮤니케이션은 정치합리화의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어떤 측면에서 보면 오늘날 민주정치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이루어지고 발전되어 간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현대 민주정치는 대중의 합의 내지 선택을 필요조건으로 하는데, 이러한 합의 내지 선택을 하도록 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박종렬, 1998: 96)
이와 같이 정치와 커뮤니케이션이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면서 주목받게 된 것이 바로 정치커뮤니케이션의 특수한 형태 중의 하나인 정치광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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