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와 액티비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액티비즘
3.슬랙티비즘(Slacktivism)
4.트위플(Tweeple)
5.공론장으로서의 트위터
6.트위터와 슬랙티비즘
7. 사이버 액티비즘
8.개인 팟캐스트 - ‘나는 꼼수다’
9.촛불집회
10.사이버 액티비즘, 새로운 사회운동의 주역이 될 수 있을까?
11.결론

본문내용

서론
매스 커뮤니케이션효과에 관한 초기 이론 중 하나인 탄환이론에서는 매스 미디어는 수용자 대중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즉각적이고 획일적으로 미치고 있다는 요지의 학설이다. 탄환이론의 수용자 개념은 수동적이고 원자화된 수용자이며 쉽게 설득당하고 조작당하는 수용자이다. 그리고 매스 미디어 메시지는 이러한 수용자에게 직접 획일적으로 전달된다. 이 처럼 초기의 미디어와 수용자의 관계는 일방적이고 수동적이며 수직하향식 이였다. 또한 사회, 정치 등 여러 가지 방면에 대해 토론하고 논쟁 할 공론장이 없고 언론의 감시도 심해 개개인이 사회구성원으로써 목소리를 내기에는 쉽지 않은 환경 이었다. 하지만 대중매체의 발달로 자신의 의견을 내고 다른 사람들과 논쟁하는 데 어려움이 없게 되자 자신의 정치적, 사회적 이념을 행동으로 옮기는 시민들이 늘어났다. 이러한 형태는 '액티비즘'으로 나타난다.


액티비즘
액티비즘이란 정치적 목적을 위한 행동주의이며 정치적 캠페인을 이끄는 일, 선전과 공공성의 중대, 그리고 사회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들을 취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위해 계획된 행동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시민들이 정치적인 사건에 대하여 일방적이며 수동적인 수용자의 태도를 가졌다. 하지만 경제성장과 산업발전으로 인해 교육수준이 향상되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대중매체의 발달로 액티비즘이 일어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시민들은 자신과 생각이 같은 사람과 모여 의견을 표출하며 여론을 형성한다. 액티비즘은 촛불집회, 시위, 인터넷 서명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슬랙티비즘(Slacktivism)
‘게으른 사람’, ‘회피주의자’를 뜻하는 슬랙커(slacker)와 ‘행동주의’를 의미하는 액티비즘(activism)이 합성된 신조어로, 사회 현안에 대해 반대의사를 갖고 있으면서도 직접 행동으로 옮기기를 주저하는 소극적이고 게으른 저항방식을 일컫는다. 이들은 사회적 의사를 표출하는데 있어 개인에게 높은 비용이나 희생을 요구하지 않는 서명운동이나 정치적 구호가 적힌 손목밴드를 착용하는 등의 행동을 선호한다. 때문에 이들의 저항운동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쉽게 알아차릴 수 없을 정도로 소극적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와 결합하면서 여론 형성에 직접 관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 때문에 한편에서는 온라인 공간에서 치열한 토론을 벌이면서도 막상 실질적인 정치·사회 운동에는 참여하지 않는 말만 많은 네티즌이라며 이들을 비판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NS의 악용사례 레포트
  • Dark Side of SNS< SNS의 악용사례 >11. SNS란?3. 결론 및 해결 방안2. 악용 사례사칭마녀사냥불법미디어해결 방안조원 의견루머오프라인 범죄피싱Contents2SNS란?34SNS란?4SNS란?5- SNS의 순기능SNS란?다른 미디어와의 연계성스마트폰을 이용한 휴대성효과적 마케팅 이용 수단SNS 내에서의 빠른 확장성6SNS의 빠른 확장성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SNS를 통한 사생활 침해 문제가매우 심각SNS란?7- SNS의 역기능악용 사례사칭불법미

  • SNS에 대하여 레포트
  • Social Networking ServiceSNS에 대하여과목명교수명학과명학번이름제출일목차1. 서론 12. SNS란 무엇? 23. SNS 패러다임의 변화 21) 소통방식의 변화2) 디바이스의 변화4. SNS 이용현황

  • SNS에 대하여 레포트
  • Social Networking ServiceSNS에 대하여Social Networking ServiceSNS indexSNS 장단점트위터서론SNS란 무엇?SNS 이용현황SNS 패러다임 변화페이스북결론미투데이참고자료 및 질문Social Networking ServiceSNS사용자 수가 급증하면서,다양한 SNS를 이용한 소셜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우리 사회의 새로운 소통의 문화를 만들고 있다스마트폰서론Social Networking ServiceSNSSNS란?웹상에서 친구선후배동료 등 지인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시키고, 새로운 인

  • SNS 마케팅사례 레포트
  • SNS 마케팅사례Basic SNS Markteing01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교호적 관계망이나 교호적 관계를 구축해 주고 보여 주는 온라인 서비스 또는 플랫폼Basic SNS MarketingsDefinition다나 보이드(Danah M. Boyd, 1977~ )특정 시스템 내에 자신의 신상 정보를 공개 또는 준 공개적으로 구축하게 하고, 그들이 연계를 맺고 있는 다른 이용자들의 목록을 제시해 주며, 이런 다른 이용자들이 맺고 있는 연계 망의 리스트, 그 시스템 내

  • SNS파워마케팅 요약 레포트
  • 소리 없이 세상을 지배한다SNS의 등장SNS와 마케팅의 결합- SNS 마케팅으로 매출 올리기- SNS 마케팅 유의점- 세상의 변화목차SNS의 등장사용자들은 생산자보다 더 빠르게 세상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그 변화를 실천하고 있다.강풀, SNS로 구원받다이력서를 사백 장씩이나 돌려도 답이 없었던 시절. 하도 답답해 6개원간 출판사를 쫓아다녔었지만 역시 답이 없었다. 절박한 심정으로 인터넷에 만화를 올렸었다. 그리고 10년 후. 웹 만화 1세대가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