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철학] 제 2 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2 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 2 절 서양의 현대교육철학
1. 진보주의(Progressivism)

2. 본질주의(Essentialism)

3. 항존주의(Perennialism)

4.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5. 실존주의(Existentialism)


본문내용
제 2 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 2 절 서양의 현대교육철학
1. 진보주의(Progressivism)
1) 진보주의 의미
진보주의란 20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된 교육개혁운동으로 자연주의, 실용주의 철 학의 영향을 받아 아동중심교육, 경험중심교육, 생활중심교육을 표방한 교육사상이다.

2) 진보주의의 등장 및 발전과정
① 19세기 말 미국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사회진보를 계속 추진할 수 있는 개혁의 필요성 이 부각되면서 전통적 교육의 권위에 도전하여 등장하게 되었다.
② 1870년대 파커를 중심으로 한 교육개혁 운동으로 듀이에 의해 수정, 진전되었다.
진보주의는 20세기 초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1930년대에 절정에 달하였다.
③ 듀이는 진보주의 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1896년 <실험학교>를 세우고 1916년에
『민주주의와 교육』을 발간하여 진보주의 운동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④ 1918년에 진보주의 교육협회가 조직이 되고 1920년부터 1930년대까지 전성기를 이루 어 전 세계를 풍미하였다.
⑤ 1930년대의 경제대공황에 즈음하여 진보주의가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 별로 도움을 주 지 못한다는 비난을 받자, 종래의 아동중심교육에서 더 나아가 사회문제 중심의 교육의 로 전향하였다. 이리하여 지역사회운동이 시작되었다.
⑥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1955년 진보주의 교육협회의 해체와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의 발사로 퇴조하였다.

3) 진보주의의 사상적 배경
① 진보주의의 토대를 이루는 것은 자연주의 사상과 실용주의이다.
② 그래서 진보주의는 자연주의에 근거하여 아동중심교육을 내세우고, 실용주의에 근거해 여 경험중심, 실생활중심교육을 표방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미환 외(2005). 현장교육학. 동문사
조경원 외(2003). 교육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G.F.넬러 지음. 정희숙 옮김.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전태련(2006).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출판사
김영광(2004). 교육철학(GLORY 교육학1). 교육대학원
조화섭(2006). 조화섭교육학 뉴 마인드 맵. 혜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점 탐구로서의 이러한 교육철학은 특히 20C에 들어와서 미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듀이의 혁신적인 교육철학이 그러한 논의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그것을 추종하거나 비판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등이 차례로 출현하였다. 그럼 먼저 교육철학의 개념과 의미, 그리고 기본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겠다.Ⅱ. 본 론1장. 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1. 교육 철학의 개념-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1장. 유아교육의 성격이장에서는 유아교육에 관한 논의의 기초 작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1. 유아교육의 의의가. 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세까지를 요람기,4세에서6세까지를 유희기로 보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2) Maritain : 신의 모방으로서 인간의 완성이 요청된다.교육의 개념은 인간형성작용으로 광의의 의미에서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전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협의의 의미는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평생교육과 전인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교육을 협의의 의미보다도 광의로 해석해야 하며 가정사회학교 등 각 교육의 장의 통합적인 운용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제2장 교육의 기초1. 교육의 변천* 교육의

  • [교육학]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약 정리
  • 교육과정 및 평가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 교육실습 대체 레포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요약책 저자 - 김종서, 황정규, 이영덕, 이홍우 책 출판사 - 교육과학사제Ⅰ부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제 1장 교육과정의 개념제 1절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정의1.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학생이 학습해 나갈 코스, 학생들에게 가르칠 교수내용 체계)2.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3.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

  • 교육학 요점 정리
  • 제 1 장 교육의 뜻제 1 절 교육이란?1. 교육의 의도성교육의 과정이 시작될 때에는 교육의도는 언제나 있음.의도 내지 목적의식이 뚜렷하고 구체적일수록 교육의 과정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분명해지고, 교육의 성과도 높아짐.2. 교육의 계획성피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 준비 에 관계된다. 교육의 의도성이 목적의식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계 획성은 목적의 내용과 그 실현을 위한 방법의 선택과 접근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