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음악 교육의 철학적 근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음악교육의 철학적 근원
1) 자연주의
2) 이상주의
3) 실재주의
4) 실용주의
본문내용
제 2장 음악 교육의 철학적 근원

1. 자연주의
자연주의는 B.C. 6세기 경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으며,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상 경향을 보이면서 발달하여 왔다.

*Democritus(460-371 B.C.)

*Thomas Hobbes(1588-1679)
-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 자연법 사상(19개의 자연법 제시)

*J.A.Comenius(1611~1670)
-연금술적 교육학.
-범지식체계
-교수법 개혁론

*루소(Roussau)
1) 계몽주의
2) 계몽주의 교육목적
3) 계몽주의 교육특징
-자연주의 :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 인간성 존중
-합리주의 : 인간의 이성과 지성을 존중. 이성에 대한 숭배
-실리적 현세주의 : 현실세계에서의 행복추구. 자연과학과 모국어 중시

4) 루소의 교육사상
-에밀 :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른 교육이론 제시
①1단계 : 0~2세. 신체발육기/자연질서에 따른 양육방법 강조/자연적자유
②2단계 : 2~12세. 자연에 의한 교육. 감각기관의 훈련이 신체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론 제시
③3단계 : 12~15세. 신체적․감각적 발달에 기초두고 지적발달 도모.
이성의 힘에 의지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시기.
④4단계 : 청년기. 본격적인 지적교육 실시 - 역사/문학/철학/법률 등
성선설에 입각한 종교관. 도덕적 가치 판단/이성발달시기
⑤5단계 : 결혼기. 여자교육론 포함. 남여의 상호협력 강조.
여성의 수동적인 가정중심사상 내포. 남성중심/가정중심

-에밀의 근본사상
①신의 손으로부터 착하게 나왔으나, 사람으로 손으로 옮겨지면 악해짐
②자유로운 계발 강조. 자유 = 자연
③개인으로서의 발전
④사회인과 대립되는 자연인, 자유인, 개인의 도야 강조

5) 교육방법 - 자연적 인간주의 달성위해 자연적인 방법에 의존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