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문제 제기
1. 기업 환경경영의 필요성
2. 환경경영의 태동

Ⅱ. 본론

환경관리의 사례소개
1. 국내기업
삼성 자동차
현대 자동차
2. 국외기업
후지 제록스
3M
3. 환경정책과 기업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 제기
1. 기업 환경경영의 필요성
1) 기업의 경쟁력 강화
경쟁 기업보다 환경비용이 높은 기업은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기업의 지속적 생존에 위험요소가 된다. 그래서 많은 기업이 환경비용이라 불리는 제품 생산과정의 손실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환경비용은 각종 폐기물 발생비, 환경오염 방지시설 설치 및 각종 환경오염물질 처리비용, 에너지 사용비, 정부 및 이해관계자의 환경관련 민원 등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한 비용 등이다.
환경경영체제를 구축하여 운영함으로서 기업은 환경비용을 줄이기 위한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으며, 선도적인 환경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은 기업 활동의 모든 부분에서 환경비용을 감소시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켰다. 대표적인 예로서 3M사의 3P(Pollution Prevention Pays)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3P는 오염물질을 발생원에서부터 예방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기업의 재산을 보호함으로서 회사를 더 강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3P 프로그램은 1975년 실시 후 14억 파운드 이상의 오염물질을 저감하였으며 7억5천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였다.

2) 행정 당국의 각종 환경 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
현대의 환경법은 법적/행정적 규제 및 경제적 유인을 통한 기업의 자발적인 환경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법적/행정적 규제는 날로 강화되어 가고 있으며 경제적 유인 수단인 배출부과금 제도, 환경오염복원 비용 부담 제도, 폐기물 예치금 제도 등도 계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어 기업에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환경사고는 우발적으로 발생하더라도 기업은 법적/행정적인 제제뿐만 아니라 기업 이미지 실추의 큰 피해를 남기게 된다. 환경경영체제는 환경법규 등 환경과 관련된 각종 규제를 파악하고 법규 등의 준수를 자체적으로 감시하는 경영시스템이므로 환경사고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 기업의 사업적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고객, 환경운동단체 등 이해관계자의 압력에 효율적으로 대처
① 고객의 환경경영 실시 요구 - 환경친화적 상품 구매
녹색 소비자주의로 표현되는 환경을 고려한 구매 행위가 확산되면서 기업은 제품의 환경성을 소비자에게 입증하여야 하는 시장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환경마크, 환경경영체제 인증 등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의 환경친화성을 홍보하여야 한다. 또한 최종 제품 생산자는 원․부재료 공급업체에 제품 생산 시 환경을 고려할 것을 요구하게 됨으로서 환경경영에 대한 요구는 전방위적으로 확산될 수밖에 없다. 다음의 Fiat 자동차의 사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Fiat 자동차는 1994년에 360여개의 공급사들에 대하여 환경자원-에너지 사용량, 대기/수질 오염물질 발생량, 폐기물 발생량 등- 의 발생량을 조사하여 환경자원의 발생량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공급업체와 공동으로 수립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기업윤리의 질적 제고와 윤리실천 방안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기업윤리 기업윤리의 질적 제고와 윤리실천 방안안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기업윤리에 대한 이해1. 기업윤리의 기본개요1) 기업윤리의 정의2) 기업윤리의 특징2. 기업윤리의 배경1) 기업윤리의 필요성과 중요성2)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대두배경Ⅱ. 기업윤리와 국제경영환경1. 기업윤리 환경1) 국내 기업윤리 환경2) 국제 기업윤리 환경2. 국제경영환경의 변화1) 국제경영의 기본성격2) 국제 경쟁 환경의 변화3. 국제화의 필요성과 국제기업윤리

  • [기업윤리]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 실패사례
  • 위기의 식탁, 우리가 지킨다!< 목 차 >1. 서론 –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기업2.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2.1. 풀무원2.1.1. 풀무원의 환경경영 활동2.1.2. 풀무원 환경경영의 성과2.2. CJ제일제당2.2.1. CJ제일제당의 환경경영 활동2.2.2. CJ제일제당 환경경영의 성과3.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실패사례3.1. ‘옥수수 수염차’4. 사례분석 및 토의과제5. 첨부자료1. 들어가기현대사회에서 식품의 안전 문제는 온

  • [기업윤리]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사례
  • 위기의 식탁, 우리가 지킨다!< 목 차 >1. 서론 –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기업2.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2.1. 풀무원2.1.1. 풀무원의 환경경영 활동2.1.2. 풀무원 환경경영의 성과2.2. CJ제일제당2.2.1. CJ제일제당의 환경경영 활동2.2.2. CJ제일제당 환경경영의 성과3.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실패사례3.1. ‘옥수수 수염차’4. 사례분석 및 토의과제5. 첨부자료1. 들어가기현대사회에서 식품의 안전 문제는 온

  • [기업윤리] 기업 환경경영
  • Ⅰ. 서론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로 기업은 더 이상 M. Friedman 이 말한 경제적 책임만을 부담하는 주체가 아니게 되었다. 사회의 한 구성요소로서 기업은 사회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 되고 있다. 환경 문제의 경우 우리의 삶과 직결 되는 것으로 그 심각성이 증가함에 따라 과거의 사후적, 행정적 규제에서 사전적, 경제적 규제로 강화되고 있으며 소비자들 역시 삶의 질에 관심이 커짐에 따

  • [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 <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사례-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목 차■환경경영이란■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사례토론 - 1■사례토론 - 2■사례토론 - 3■결 론■ 환경경영이란산업혁명 이후 산업의 급격한 발달은 인간에게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넉넉한 삶을 제공하여 주는 긍정적 기여를 하였지만, 양면의 동전과 같이 발전의 이면에는 그 반대급부로서 환경파괴라는 문제를 불러일으켰다.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오염물질의 과다배출 및 천연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