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경영의 필요성

1)국제협약

(1)교토 의정서

(2)ISO 14000

2)FTA로 인한 환경규제

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확대

4) 고객의 욕구 변화와 기업 경쟁력 강화

5) 환경 규제에 능동적인 대처

6) 환경운동단체 등의 압력 증가

7) 기업의 이미지 제고로 인한 매출액의 증가

2. 친환경경영 기업

1)삼성전자

(1) 기업 소개

(2) 경영방침

(3) 제품환경정책

① 에코파트너(Eco-Partner) 인증공급자 제도

② 내부환경 품질관리

③ e-HMS

(4) 실제 활동사례

① 친환경 제품사례

②국내 재활용 사례

ⓐ폐전자제품 재활용 운영시스템

ⓑ EPR 전산시스템 운영

ⓒ 삼성전자, 자활후견기관협회 재활용공동사업 운영

③ 해외 재활용 활동

ⓐ미국

ⓑ일본

ⓒ유럽

2) 아모레퍼시픽

(1)기업소개

(2)기업이념과 환경방침

(3)환경경영시스템

①그린운동

②환경경영시스템의 구성

(4)대외적인 환경활동

① 환경 디자인

② 연구개발과 환경

③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한 친환경공급망관리

④ 생산과 환경

⑤ 운송과 환경

⑥ 친환경 캠페인

3)유한킴벌리

(1)기업소개

(2)환경경영 비전

(3)환경경영 프로그램

①지속적인 환경 개선

②환경부하의 최소화

③전 과정 평가(Life cycle Assessment)

④제품 공정 개발

⑤재활용을 통한 환경경영 노력

⑥효율적인 환경관리

⑦지구 온난화 방지 노력

⑧환경교육

Ⅲ. 추가논점

(1)대기오염의 절정인 제철공정과정의 문제점

(2)수질오염사례로서 예고된 시안불법배출

(3)슬래그의 폐기물방치

1) 두산전자 - 낙동강 페놀 사건

2) 두산그룹의 노력

(1) 환경전담조직

(2) 통합 정보 관리 시스템과 환경감사

(3) 승진자격 시험에 환경 과목 추가

(4) 지역사회와 연계

(5) “깨끗한 환경은 우리가 먼저…….”

Ⅳ. 결론

*참고사항

1. 기업이 성장을 한 후, 적극적인 환경 친화적인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는 근거

2. 사업 초기에 환경 친화적인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는 근거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환경경영의 필요성

기술과 산업이 발달한 문명화된 사회에서 현재 우리 인류가 당면한 문제 중의 하나는 환경오염이다. 산업혁명 이후 급속한 경제 성장은 우리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공해 준 반면 환경파괴와 자원 고갈이라는 심각한 환경 문제도 가져왔다. 환경 없이 인간은 생존할 수 없다. 지금 환경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내버려둔다면, 먼 훗날 끔찍한 재앙이 닥칠 수도 있다.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환경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이 자연환경을 고려한 경영을 하는 것을 환경경영이라고 한다.

1)국제협약

(1)교토 의정서

지구의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92년 유엔은 기후변화협약을 채택하였다. 이는 2000년까지 선진국들이 온실가스를 90년 수준으로 감축하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실행에 실패하고 협약 당사국들은 97년 12월 일본교토에 모여 교토의정서를 채택하였다.
교토 의정서의 주요 내용은 미국, EU, 일본, 러시아 등 선진국 38개국이 2008~2012년 동안 이산화탄소, 프레온 가스, 메탄 등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여섯 종류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90년의 기준보다 평균 5.2%를 줄이는 것이다. 국가별로 정해진 목표량을 지키지 못하면 국제 무역에 제재가 따른다. 반면 개발도상국들은 의무량을 따로 정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온실가스를 줄이기로 되어있다.
교토의정서가 국제협약으로서 효력을 발휘하려면 55개국 이상이 비준하고 비준한 국가 중 선진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990년 기준 전체 배출량의 55%를 넘어야 발효된다는 조건이 붙어 있다.
2004년 러시아의 비준 동의로 인해 이산화탄소 배출량 55%가 넘게 됨으로써 교토의정서 발효가 현실화되었다.
한국은 유엔 기후변화협약에서 개발도상국으로 분류되어 의무대상국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에 온실가스를 감축할 의무는 없었다. 그러나 한국이 1999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세계 9번째를 차지했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교토 의정서에 동참하라는 선진국들의 외교 압력이 거세졌다. 몇몇 선진국들은 감축목표 합의를 명분으로 한국 또한 선진국들처럼 2008년부터 자발적인 의무부담을 할 것을 요구하였기 때문에 내년부터 교토 의정서의 규제를 받게 된다.

(2)ISO 14000

1992년 '리우 지구 정상회의'에서 제창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SSD)'을 달성하기 위한 실천적 방법의 하나로 환경경영이 기업경영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는 기존의 환경관리 방법이나 사후처리 위주의 기술개발 및 투자활동을 탈피하여,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지킬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의 모색을 촉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속의 기업 기업 속의 사회 , 양성국, 청람 , 2007
살생의 부메랑 , 박석순, 에코리브로, 2005
기업의 환경기술 전략 , 박영규, 대웅 , 1999
환경 친화적 기업경영 , 한상욱, 동화 , 1995
기업환경 성과의 측정과 관리 , Marc J. Epstein , 신홍철 ; 이택수 ; 김완희 공역 , 2001
환경경영 리포트, 양인목, 정익철 , 에코 리브르, 2006
환경경영-21세기 신경영 패러다임 , 이병욱 황금주 김남규 , 에코리브르 ,2005
환경경영 리포트 : 환경이 경쟁력이다, 양인목, 2006
<기업의 환경에 관한 사례연구> 학사논문, 임준석, 2001
www.segye.com
http://www.ohmynews.com/
http://antiposco.kfem.or.kr/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ec.co.kr/)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 (http://www.amorepacific.com/)
유한킴벌리 홈페이지(http://www.yuhan-kimberly.co.kr/)
2006 아모레퍼시픽 환경보고서
2007 아모레퍼시픽 환경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기업윤리의 질적 제고와 윤리실천 방안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기업윤리 기업윤리의 질적 제고와 윤리실천 방안안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기업윤리에 대한 이해1. 기업윤리의 기본개요1) 기업윤리의 정의2) 기업윤리의 특징2. 기업윤리의 배경1) 기업윤리의 필요성과 중요성2)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대두배경Ⅱ. 기업윤리와 국제경영환경1. 기업윤리 환경1) 국내 기업윤리 환경2) 국제 기업윤리 환경2. 국제경영환경의 변화1) 국제경영의 기본성격2) 국제 경쟁 환경의 변화3. 국제화의 필요성과 국제기업윤리

  • [기업윤리] 기업 환경경영
  • Ⅰ. 서론1. 문제 제기1. 기업 환경경영의 필요성 1) 기업의 경쟁력 강화경쟁 기업보다 환경비용이 높은 기업은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기업의 지속적 생존에 위험요소가 된다. 그래서 많은 기업이 환경비용이라 불리는 제품 생산과정의 손실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환경비용은 각종 폐기물 발생비, 환경오염 방지시설 설치 및 각종 환경오염물질 처리비용, 에너지 사용비, 정부 및 이해관계자의 환

  • [기업윤리]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 실패사례
  • 위기의 식탁, 우리가 지킨다!< 목 차 >1. 서론 –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기업2.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2.1. 풀무원2.1.1. 풀무원의 환경경영 활동2.1.2. 풀무원 환경경영의 성과2.2. CJ제일제당2.2.1. CJ제일제당의 환경경영 활동2.2.2. CJ제일제당 환경경영의 성과3.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실패사례3.1. ‘옥수수 수염차’4. 사례분석 및 토의과제5. 첨부자료1. 들어가기현대사회에서 식품의 안전 문제는 온

  • [기업윤리]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사례
  • 위기의 식탁, 우리가 지킨다!< 목 차 >1. 서론 –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기업2.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2.1. 풀무원2.1.1. 풀무원의 환경경영 활동2.1.2. 풀무원 환경경영의 성과2.2. CJ제일제당2.2.1. CJ제일제당의 환경경영 활동2.2.2. CJ제일제당 환경경영의 성과3.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실패사례3.1. ‘옥수수 수염차’4. 사례분석 및 토의과제5. 첨부자료1. 들어가기현대사회에서 식품의 안전 문제는 온

  • [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 <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사례-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목 차■환경경영이란■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사례토론 - 1■사례토론 - 2■사례토론 - 3■결 론■ 환경경영이란산업혁명 이후 산업의 급격한 발달은 인간에게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넉넉한 삶을 제공하여 주는 긍정적 기여를 하였지만, 양면의 동전과 같이 발전의 이면에는 그 반대급부로서 환경파괴라는 문제를 불러일으켰다.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오염물질의 과다배출 및 천연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