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국제 무역 사례 조사 -㈜ 로만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 기업선정동기
II. 본론
1. 시계산업
(1) 시계산업의특성
(2) 세계의 시계산업
(3) 한국의 시계산업
1) 생산동향
2) 수출동향
2. (주)로만손에 대하여 …….
(1) 로만손의 연혁 및 기업현황
1) 회사연혁
2) 로만손의 기업현황
(2) 로만손의 (브랜드 별) 판매 제품
3. 로만손의 글로벌 전략
(1) 해외로 이전 가능한 핵심 역량
1) 로만손의 수출동기
2) 브랜드 전략
(2) 경제활동의 세계적 재배치
* 가치사슬에 입각한 평가
1) 제품
2) 가격
3) 촉진
4) 유통
(3) 진입시장의 선택
1) 중동시장 개척
2) 시장 다변화
(4) 진입 방법의 선택
1) 1980년대 후반 국내 시계 시장
2) OEM방식의 수출
4. 로만손의 무역절차

III. 결론
1. 기업전반의 문제점 및 개선점
2. 무역절차상의 문제점 및 개선점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I. 서론 : 기업선정동기

요즘 TV CF를 보면 시계가 마치 팔찌처럼 악세사리화 된 것을 볼 수 있다. 즉, 과거에 시계의 생명은 정확성에 있었지만, 이제는 하나의 패션 상품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세계는 지금 아름다운 시계를 만들기 위한 디자인 전쟁 중이다. 이 전쟁에 과감히 뛰어든 기업이 하나 있다. 바로 국내보다 국외에서 더 알아주는 로만손이 바로 그 것이다.
초기에 로만손은 1988년 4월에 자본금 5천만 원과 직원 6명으로 출발한 중소기업이었다. 현재 로만손의 기술력은 스위스의 90%, 일본의 95%로 시계 선진국들과 거의 대등한 수준이며, 특히 세계 4대 신흥 강대국으로 초고속 성장해 러시아에서 스위스, 일본의 명품 시계들을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저력을 보여준 로만손. 그 성공 신화를 살펴보자.

II. 본론

1. 시계산업

(1) 시계산업의특성

시계산업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시계산업은 전통적으로 정밀 기계공업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기계, 금속, 전지, 전자 등 관련분야의 복합적인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 산업이다.
둘째, 에너지 및 자원을 적게 투입하고도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으며, 타 산업에 비해 공해 발생도가 낮고 넓은 공자 부지가 필요 없는 도시형 산업이다.
셋째, 손목시계 무브먼트 부분은 고도의 정밀기술 보유가 필수적인 반면에 외장 부문은 소규모자본으로도 참여할 수 있는 생산이 이분화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넷째,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의 차별화가 매우 강한 품목으로 수요의 탄력성이 높아 경기변동에 비교적 민감한 영향을 받는 산업이다.
다섯째, 수직적인 분업관계를 가진 산업특성으로 부품의 생산부터 완제품, 조립생산까지 일관된 생산체계를 갖춘 업체는 극히 드물고, 대부분이 외장 및 부품업체와 조립 업체간에 수직적인 분업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밖에도 사회가 고도화되고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여러 가지 소재를 적용하여 단순한 기능의 제품 대신 부가적인 기능제품, 새로운 개념의 연구를 많이 하는 산업특성도 있다.

참고문헌
이용근 ‘무역실무’ 동성사 1998
김신 ‘국제경영학(전정판)’ 박영사 2003
김희철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주) 학문사 1999
김종엽 ‘세계적인 시계들에 당당히 맞서는 토종 브랜드-로만손’ emars 2004
무역연구소 ‘10국 10색의 제품 차별화 전략’ 한국무역협회 2004
매일경제 산업부, 인터브랜드 ‘세계 톱 브랜드에서 배운다’ 대청미디어 2004

http://www.kita.net
http://www.naver.com
http://www.romanson.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외교] 다국적기업과 평화
  • 사례가된다. 가장 최근의 사례로는 미국과 리비아의 관계 악화시 철수했다가 최근 다시 진출한 에너지 생산기업 ExxonMobil의 경우가 있다. 이 사례는 미국과 리비아 양국간의 관계 악화가 가장 큰 원인이었으며, 리비아내의 종교분쟁이 국제 정세악화는 물론 테러로까지 확대되었다. 또 한국의 시계생산업체 로만손은 다국적기업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으나 1988년 설립된 한국의 세계적 손목시계 업체로 분쟁지역인 중동에서 과거 걸프전의 영향으로 사

  • [무역학원론] 일반수출의 절차
  • 사례와는 다르게 신용장에 나와있는 오타로 피해를 본사례>2) 수출승인아직도 수출입공고나 통합공고 등에서 수출승인이 제한을 받고 있는 물건이라면 수출승인(Export Licence:E/L)을 받아야 한다.3) 무역금융과 Local L/C원자재나 완제품을 국내에서 조달할 경우 자신의 거래은행을 통하여 공급업자를 수익자로 한 내국신용장(Local L/C)을 이용하거나 외국환은행의 장이 내국신용장에 준하여 발급하는 구매승인서를 이용한다. 만약 수출상이 필요한 원자재

  • [무역학원론 B형] 국제라이선싱 계약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하나씩 설명하시오
  • 국제라이선싱 성공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우리나라는 기술 수취국에서 기술제공국가로 변모함에도 불구하고 해외 라이선싱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이 Inbound관점으로 이루어져 국내기업을 기술 수취기업으로 본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연구가 해외기업이 국내기업과 라이선싱 계약 체결 시 대가방식 선택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룬다. 반면 국내기업이 기술제공기업으로 해외기업과의 라이선싱을 하는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 [무역학원론 C형] 국제프랜차이징 계약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하나씩 설명하시오
  • 국제 기업의 경쟁도 범세계적인 경쟁의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선진국의 신보호무역주의, EU로 대표되는 지역주의의 심화, 그리고 중국 및 아세안제국들의 추격 등 여러 가지 외부 환경은 우리나라 기업의 수출을 위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시장의 대대적인 개방으로 국내 기업의 내수기반은 흔들리고 임금상승 등으로 수출품의 가격경쟁력도 약화되고 있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제프랜차이징 계약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하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학연습 C형] 수입쿼터의 효과를 설명하고 관세효과와 비교 논함.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학연습 C형 수입쿼터의 효과를 설명하고 관세효과와 비교 논함.Ⅰ. 서론Ⅱ. 본론1. 관세의 개념1) 관세의 개념2) 관세의 기능(1) 국가재정수입의 확보(2) 국내산업 보호(3) 소비억제(4) 수입대체 및 국제수지 개선(5) 수출의 촉진 및 교역조건의 개선2. 비관세 장벽의 개념과 세부항목1) 비관세 장벽의 개념2) 세부항목3) 비관세 장벽의 유형4) 비관세 장벽의 한계3. 수입쿼터의 개념과 효과1) 수입쿼터의 개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