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산 브랜드 로만손 해외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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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로만손의 소개
1. 로만손의 경영이념
2. 로만손의 비전
3. 회사 연혁

Ⅲ. 로만손의 해외진출 과정

Ⅳ. 국내 시계시장과 러시아 시계시장의 환경
1. 국내 시계시장
2. 러시아 시계시장

Ⅴ. SWOT 분석
1.로만손 해외진출의 기회와 위협요인(외부환경)
2. 로만손 해외진출의 강점과 약점요인(내부환경)

Ⅵ. 4Ps 분석
1. 유통 전략
2.제품 전략
3.가격 전략
4. 촉진 전략

Ⅶ.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컨설팅업체 IBM BCS의 ‘소비자 시장의 2010년 메가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새로움보다는 익숙한 것을 선호하는 고령화 사회의 특성 때문에 소비자 선택이 기존 브랜드 위주로 고착화된다고 한다. 지금도 브랜드가 경쟁력의 원천으로 확고히 자리 잡고 있지만, 미래에는 브랜드 파워가 더 커진다는 의미다. 현재 브랜드 가치 1위는 코카콜라다. 세계적인 브랜드 조사 전문 기관인 인터브랜드는 코카콜라 이름값으로 704억 달러를 책정했다. 그렇다면 한국 기업은 어떨까. 100위권에 삼성만이 유일하게 25위에 올랐다.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108억 달러였다.
시계업체 로만손의 사례가 흥미로운 이유도 여기에 있다. 1988년 5명으로 시작한 기업이 자사 브랜드를 발족시킨 지 10여년 만에 브랜드 가치만 689억원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브랜드 컨설팅사 ‘옴니 브랜드’ 평가). ‘로만손’이란 브랜드의 힘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이런 사실은 2004년 총 매출 450억원의 구성에서 잘 드러난다. 매출의 70%가 수출 부문에서 이뤄진 것이다. 또한 로만손 시계는 매년 4월 개최되는 스위스 바젤 시계 박람회 명품관에 전시되는데, 이는 롤렉스, 오메가 등 150여개 브랜드에만 허락되는 명품관 입성으로써 시계 업체로서는 최고 명예이다. 아시아의 경쟁기업으로는 일본의 세이코와 시티즌만이 명품관에 부스를 마련하고 있다는 점에서 로만손의 국제적 성과는 충분히 입증되고도 남는다.
참고문헌
1. 맥스컨설팅, "로만손의 글로벌브랜드 전략",『컨설팅 리포트』, 2001,03
2. 로만손, 『분기보고서』, 2002,03
3. 로만손, 『사업보고서』, 2001,12
4.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0,02
5. 로만손 홈페이지(www.romanson.co.kr)
6. 국제 경영 사례 『한국기업과 신흥해외 시장』 이장로, 신만수 지음
7.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이트 『http://www.kotra.or.kr』中 국가정보
8. 한국 시계 공업 협동조합 사이트 『http://www.kowic.or.kr』
9.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10. 삼성전자 신화와 그 비결. 강진구저. 서울. 고려원. 1996
11. 매일경제 2005.5.11
12. 조선일보 2005.10.20
13. KBS 신화 창조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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