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굿이어타이어 Goodyear Korea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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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Goodyear Korea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괴리(Gap)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괴리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Ⅱ. 마케팅전략의 괴리와 혼선으로 인하여 시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겠는가? 유통업자와 소비자 그리고 경쟁사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답변하시오

Ⅲ. Goodyear사가 추구해야 하는 마케팅 전략 대안은 무엇이겠는가? 개선 방안에 대하여 가능한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Ⅳ. 사례를 통하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시사점은?


본문내용
About Goodyear Korea status...


Goodyear Korea는 해외 브랜드로 경쟁사인 금호, 한국 타이어에 비해서 월등히 앞선 제품 속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상표력이나 유통면에서 매우 취약하여 이로인해 국내 진출 5년이 지나도록 시장 점유율이 1-2%에 불과한 상황이다. 한편 국내 소비자들은 구매 편의성 이 가장 중요한 구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Goodyear사의 약한 유통역량으로 인해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낮은 홍보 예산으로 인한 광고 상기율이 높지 않으며 해외 브랜드라는 요인은 “비애국적”이라는 시장의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편, 본사에서는 Goodyear Korea의 이같은 열악한 국내 입지에도 불구하고 20%(시장 평균 성장률 10%)의 높은 매출액 성장을 요구하고 있다.

Ⅰ. Goodyear Korea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괴리(Gap)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괴리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마케팅 측면에서 5개의 Gap 모델이 존재하며 본 사례와 관련하여 3가지 Gap 모델을 바탕으로 적용이 가능했으며 마케팅 측면의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Gap 3 : 상품/서비스 명세와 마케팅믹스의 차이



일반 타이어 제품의 주요 속성
- 브랜드의 경우 차별화 요인으로 고객에게 적용하기 어렵다
- 낮은 상표 충성도
- 구매 편의성이 주요 구매 기준으로 작용

마케팅 믹스(4P)의 구성
✓가격(Price)
: 본사의 매출액 증가 요청으로 인해 가격을 낮춰 저가로 시장에 출시하고자 하려한다.
✓판매홍보(Promotion)
: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소극적인 수준에서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유통(Place)
: 25개 Goodyear 총판 대리점을 중심으로 고객에게 물량공세를 하고자 한다.
✓제품(Product)
: 타사의 제품보다 우수한 제품의 품질을 가지고 있다.

즉 위의 비교를 통해 다음과 같은 Gap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해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홍보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기존 Goodyear사는 프리미엄 타이어로 Goodyear를 시장에서 포지셔닝하고자 하였으나 홍보방안으로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제품을 광고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고급 브랜드의 경우 대중매체보다는 차별화되고 집중된 홍보방안을 이용하게 된다.

“저가 다량 공급의 마케팅 정책이 프리미엄 브랜드에 적합한 것인가”
Goodyear의 타이어는 프리미엄 타이어로 시장에 포지셔닝되고자 했음에도 불구하고 본사가 요구하는 높은 성장률을 달성하고자 저가 다량 제품 공급을 시도하고 있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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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연구의 질문에 해당하는 대답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있음.
  • ych***
    (2007.09.10 12: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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