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평가제와 성과급제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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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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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교원 평가제
(1) 교원 평가제도란
(2) 교원 평가의 목적 및 중요성
(3) 교원 평가제도의 현황
(4) 국내 및 외국의 교원 평가 사례 및 시사점
(5) 현행 교원 평가제도의 문제점
(6) 교원 평가제도 개선방안
(7) 결 론

3. 교원 성과급제
(1) 교원 성과급 제도의 도입 배경
(2) 교원 성과급 제도의 시행 현황
(3) 교원 성과급제도에 대한 논의
(4) 성과급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4. 결 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최근 교육계에서 최대 쟁점이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가 승진과 전보의 수단으로서의 기능만으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교육의 질적 개선에는 기여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문제점으로 관련법의 미흡과 행정체제의 부실, 평가목적과 기능이 승진자료로만 활용되고 있는 제한점과 평정요소 및 기준의 미흡과 불명확성, 평가방법에서의 신뢰성과 객관성 부족, 평가결과의 교육적 피드백 부재 등을 들 수 있다. 교사평가의 배경과 개념적 성격, 현행 교사평가 관련제도와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시사점을 알아보고 이에 기초하여 새로운 교사 평가제도 정립의 개선방안을 탐색하고, 더 나아가 교원평가제와 맞물려서 쟁점이 되고 있는 교원 성과급제도에 대해서까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혁신위원회(2006) 교원정책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교원정책개선 토론회 자료
교육인적자원부(2005)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김희규(2005) 교사평가제도의 쟁점과 개선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NO.2
나승주(2005)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평가에 관한 연구
문형기(2005) 교사근무성적 평정제도 개선방안 연구
최현숙(2005) 교사평가제도에 대한 문헌 및 현장의견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최지혜(2005) 교원성과급제도와 교원의 성취동기와의 관계
교육인적자원부 (2001)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제
(2003)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 지급지침
김혜숙 외 (2003) 교원 성과상여금의 정치학적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강태식 (1997) 교원성과급제와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교육개혁위원회 (1995) 신교육체제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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