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사용되는 심리학적 효과 -감성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연구 목적
2.연구 방향


본론

1.현재의 위치
2.감성마케팅
(1)종류
(2)구체화
(정의,배경,예시)
(3)기타
-실패 사례-

결론

1.시사
본문내용
우리의 초점은?
1.연구 목적

-마케팅에 심리학
어떻게 활용될까?

-주체적인 소비자로서 바른 파악과 시각

-감성마케팅 장․단점

2.연구 방향

-학술적으로 감성마케팅 바라보기

-인간의 오 감각에 기초
(시각, 청각,후각, 미각, 촉각)

-정의와 사례 함께 제시
(쉬운 이해 파악을 도모)

-시사점제시
주체적 소비자

현재의 위치(1)
[물음①: 왜 마케팅에 심리학이 활용되고 있는가? ]
중성화가 심해짐.
Agenda-setting 의제설정
<Accesibility(접근 성) VS availability(유효성, 유용성)>
高/低 관여 제품 범주의 혼합 시장, 매체의 변화 혼잡도
설득에 민감한 반응
비인지적 반응(외부 단서,감정적 단서 영향)
소비자의 생존전략 "efficiency"(효용)추구
-instant(빠르고 신속하고 즉각적)
-holistic(뭉뚱그려서 생각)
-selective(선택적으로 본다)
-emotion-driven(감성을 통해 스스로를 보호)

현재의 위치(2)
[물음②: 감성 마케팅에 집중하는 이유?]
-감성의 시대, 감성에 호소!-

감성의 시대를 맞아 제품의 디자인 중요성 부각

시각적 정보 외에 청각적 정보, 촉각적 정보가 제품에 응용,변화


맛있는 과일의 사각사각 소리(청각정보)
아기 기저귀의 뽀송 뽀송함(촉각정보)

참고문헌
1.심리마케팅연구회,고객을 유혹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비 하인드 마케팅, 거송미디어
2. 심리마케팅연구회,소비심리 자극하기,거송미디어
3. 김미경,여성마케팅, 위즈덤 하우스
4.LG경제연구소
5.IT타임즈
6.휴넷
7.광고정보센터(http://www.advertising.co.kr)
8.FASHION MARKETING
9.AD INFORMATION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좋네요, 정리가 잘 되어있어요!
  • x***
    (2009.05.28 17:34:0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ㅅㅂ되지도않아
  • saystar4***
    (2007.09.24 21:20:15)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의 정의와 사례및 향후전망
  • 감성적인 반응을 보이므로, 이것이 곧 구매충동과 직결된다는 것이 이 마케팅의 기본논리이다.이 마케팅을 이용하여 주 소비층인 10대, 20대 등 신세대 젊은 고객들의 고정관념을 깬 색으로 공략하였으며, 광고에서도 제품과 가장 잘 어울리는 하나의 색만을 사용하여 광고와 브랜드 간의 일치된 색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매출을 증대시켰다. 식음료를 비롯한 가구자동차가전제품 등 소비재 전 분야에 걸쳐 그 대상이 확산되었

  • [광고심리] 시각과 이미지의 심리학
  • 감성 광고ABOUT ADVERTISING*도둑의 실수-‘소음’이 곧 광고다. ABOUT ADVERTISING감성광고의 효과소비자가 감성적 광고에 대한 주목률이 더 높음 ☞감성광고가 유발하는 정서적인 면이 정보처리에 도움을 주며 소비자들에게 광고 메시지를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하여 광고 내용에 대한 기억을 촉진시킴.-> 감성광고의 정서적인 면이 정보처리 과정의 단서로 작용하기 때문.*감성광고의 특징①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가 특정 제품군과 맞는 것이

  • 코카콜라 뉴코크 마케팅 실패 사례
  • 효과를 얻기 위해 전체적인 행동계획을 설계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유?당시의 상황을 판단해보면, 이미 우리는 펩시보다 100억 달러 이상의 큰 비용을 광고에 사용하고 있는 상태였지만 시장에서는 펩시에 추월당하기 직전인 상태였다. 이와 같은 시장 경쟁에서 위기의식을 느끼고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신제품 개발을 고려했다. 이를 위한 일환으로 사전 마케팅 조사를 계획했었으며, 이 조사에는 2년의 시간에 걸쳐 4백만 달러 이상의 실험비용을

  • [심리학] 광고속 소비자 심리
  •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다음의 문제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성적 자극의 색이나 모양, 자세, 표정, 광고매체에 따라서 성적 자극이 유발하는 감정의 유인가가 부정적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성적 소구 광고는 예술성과 광고제작 기술이 뒷받침 되어야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시킬 수 있다.         또한 성적 자극이 유발하는 감정의 강도가 적절해야 한다. 감정의 강도가 너무 높을 경우 상표 회상률 등 다른 광고요소들의 정보처리를 방해할 수

  • 가전제품컬러마케팅,컬러마케팅전략,컬러마케팅사례,컬러마케팅분석,색채마케팅,색채마케팅사례,색채마케팅전략
  • 코디네이트 법칙에는 신제품을 제일 먼저 사용해 보고 사용 경험을 전파하는 Early Adopter를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컬러에도 Color Trend에 민감한 소비층이 있으며 그들을 리더로 전체의 소비자를 이끄는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 되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김훈철, 장영렬(1998), 「컬러 마케팅 전략」, 다정원 IRI 색채연구소(2004),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영진닷컴김민주(2002), 「레드 마케팅」, 아라크네채수명(2002) ‘색채심리 마케팅’ 도서출판 국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