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초등 국어과 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교과서 편찬 제도
Ⅱ.교과서 구성의 변천
Ⅲ.7차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와 그 논리
Ⅳ.문제점 및 개선 방향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인간의 의식은 구조적으로 말해서, 특정한 내적 ‘변증법’에 의해서 특징 지워진다. 의식 형성에 있어서 ‘최초의 인상들’, ‘어린 시절의 경험들’은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경험들은 그 뒤를 따르는 두 번째, 세 번째, 다른 ‘층’들의 경험을 규정한다. (중략) 초기의 인상들은 자연스러운 세계관으로 유착되는 경향이 있다. 나중에 이루어지는 모든 경험들은 그러한 원초적인 틀로부터 그 의미를 부여받는다(Mannheim, 1997).」
칼 만하임(K. Mannheim)은 어린 시절의 경험과 그 이후의 경험들이 서로 결합하면서 한 인간의 의식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어린 시절의 경험이 그 후 이어지는 경험들을 ‘규정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바로 이 점이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대하는 출발점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방식으로 국어에 접근하며, 어떤 방식으로 국어를 배우는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국어 활동을 하는가 하는 경험은 그 이후 이어지는 한 개인의 국어 활동, 국어 의식을 규정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 모든 초등학생들이 선택의 여지없이 접하게 되는 국정교과서 시스템에서의 국어과 교과서가 지니는 의미는 상당하다 하겠다.
이에 교과서 개발의 제도적인 면, 교과서 구성의 변천과정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현행 7차 교과서의 구성체제 및 논의 되고 있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Ⅰ.교과서 편찬 제도
1.교과서 제도의 법적 근거
‘초·중등교육법 제23조(교육과정 등)는 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고 하고 있다. 이 교육과정의 결정에 대하여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며, 교육감은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의 범위 안에서 지역의 실정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 라고 하고 있다. 이 교육과정이 구체화된 교과서에 대해서 초·중등교육법 제29조(교과용도서의 사용)는 ‘학교에서는 국가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거나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검정 또는 인정한 교과용 도서를 사용하여야 한다.’ 고 하고 있는바, 이 규정이 교과서에 대한 국가 관여의 법적 근거라 할 수 있다. 또, 제2항은 ‘교과용도서의 범위·저작·검정·인정·발행·공급·선정 및 가격 사정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허강 외. 한국의 검인정교과서 변천에 관한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02~2003.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국어.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005
박봉재. 국어과 교육 과정의 변천. 2002
서 혁. 우리말 우리글 분석. 함께 여는 국어교육(가을호). 2001.07
김주환. 초등국어교과서와 우리말 우리글. 전국국어교사모임. 2001
김은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개별지도 교육과정으로. 우리교육겨울아카데미. 1999
김창원. 미래 지향형 국어교과서 개발의 방향과 원리. 경인 초등국어교육학회.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