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학교등급제, 내신등급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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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교등급제
(1) 개념
(2) 도입배경
(3) 고교 등급제에 관한 입장
(4) 해결방안
(5) 토론의 결과

2. 내신등급제
(1) 개념
(2) 도입배경
(3) 각 계층의 반응
(4) 장점과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부 장관이 바뀌면 교육제도가 바뀐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많은 변화를 거쳐 왔다. 실제로도 1981년 본고사 폐지 이후 대입제도가 학력고사, 수능시험, 고교내신, 수시모집 등 여러 차례 바뀌어왔지만 문제가 학교 밖으로 비화된 경우는 드물었다. 지금까지는 교육부가 교육학자들을 동원하여 ‘개선안’을 마련하여 시행하면 교사와 학생, 학부모 및 대학이 새 대입제도에 적응할 뿐이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사정이 달라 보인다. 전교조가 ‘고교등급제’ 의혹을 폭로하고 학부모 단체에서는 단식농성과 고발 등으로 강력하게 저항하자, 일부 사립대학 당국에서는 고교내신 실태 폭로로 맞서면서 ‘대학본고사 부활’을 공공연히 외치고 보수 언론에서도 ‘대학 자율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국가 주도의 대입제도에 맹공을 퍼붓고 있다. 그리고 얼마 전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내신등급제’를 중심으로 하는 2008년 대학입시방안이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상대평가 방식의 고교 내신등급제의 실행과 이에 반대하는 학생들의 촛불시위가 이어지고 있으며 찬반논쟁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의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사교육에의 의지는 커져만 가고, 각 정당에서도 새로운 개선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공정한 대학입시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고교등급제와 내신등급제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문제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있어야 할 것이다. 내신등급제, 고교등급제의 문제점과 이것이 가져올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그렇다면 앞으로 대학입시제도는 어떤 식으로 변화해야하는지에 대해 살펴봐야 한다.

Ⅱ.본론

1. 고교등급제

(1) 개념
고교등급제란 대학입시에서 학교 간 학력차를 반영해 특정 우수고교 출신 지원자에게 가점을 주는 것이다. 각 학교의 수준이 다름을 인정하고 등급을 정해 그 정도를 대학입시에 반영하는 제도로써 크게 수도권과 비수도권지역, 서울내의 강남과 비강남권 지역을 구분하여 우수한 학교에 우대권을 주는 제도이다. 그러나 이 제도는 현재 교육청에서 인정하지 않으므로 불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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