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불 정책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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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기사문 요약


2. 3불 정책을 주제로 채택한 이유


3. 3불 정책이란


4. 3불 정책 찬성 근거


5. 3불 정책 반대 근거


6. 외국의 대학 입시 사례


7. 우리의 논의 결과


본문내용
2. 3불 정책을 주제로 채택한 이유

- 많은 사립 대학교들은 학생 선발에 있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정해진 틀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자율권을 요구

- 국가의 통제력을 벗어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제도를 자체적으로 도입하고자 함

-> 이에 따라 우리 조에서는 최근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등장하면서 여러 의견이 상충하고 있는 3불 정책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3. 3불 정책이란?

가. 기여 입학제

- 말 그대로 대학교에 기여하는 사람에게 입학의 우선권을 준다는 뜻. 여기서 기여란 경제적인 기여가 가장 주된 기여라고 보면 됨

나. 본고사

- 각 대학별로 별도의 시험문제를 대학이 출제하여 학생 선발을 좌우

다. 고교 등급제

-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순간부터 고등학교의 등급에 따라 가산점 이나 차감점을 받게 됨.

4. 3불 정책 찬성 근거

가. 본고사 부활

- 사교육비 증가 -> 공교육 붕괴

- 학생들 공부 부담 가중

- 교육에 의한 계층의 고착화 -> 국가경쟁력 저하

- 수능 세 분야 모두 1등급자는 0.15% -> 수능과 내신이 충분한 변별력 가짐

- 현재 통합형 논술고사라는 방식으로 유사본고사 진행됨(자율권보장 주장 의미 없음)

나. 고교 등급제

- 학생들 공부 부담 증가 (고->중->초 등급 으로 입시 압박의 악순환 될것)
- 이미 상당수 대학에서 '비교 내신제 시행 (내신점수를 수능 점수로 보정)' '특기자 전형 (각종 경시대회 등에서의 수상경력을 주요 기준으로 선발)‘ 을 통해서 유사 고교 등급제를 시행하고 있음 (자율권보장 주장 의미 없음)

다. 기여입학제

- 국민 정서에 반함
- 소수의 상위 대학만을 위한 것임


5. 3불 정책 반대 근거

가. 본고사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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