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내신부풀리기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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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9.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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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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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내신 부풀리기 현상
2. 과도한 사교육
3. 벤치마킹으로 보는 해결방안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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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사회에 번져지고 있는 커다란 사건이 있다. 물론 그것은 교육에 관한 사건이었다.
얼마전, 인터넷에서 갑자기 난리가 났었다. 일부 이름만 들으면 알법한 유명한 대학들에서 수시입시를 하는데 고고등급제를 시행했다는 것이었다. 지금 현재의 교육 제도는 학교 내신으로 학생을 뽑는 ‘수시입시’라는 것이 있다. 그런데 그 내신 성적이라는 것을 그 학생의 출신 고교의 등급으로 가산점을 준 것이었다. 물론 그것은 사회적으로 많은 혼란을 가져왔다. 애초에 문제가 불거진 것은 주요 대학들이 고교등급제를 은밀히 실시했다는 의혹 때문이었는데 내신 부풀리기 실태 등이 폭로되면서 고교평준화와 대학입시의 근본 문제를 놓고 많은 사람들의 논쟁이 펼쳐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논쟁의 결론은 나질 않고 있다.
교육문제는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사회문제 중의 하나이다.
우리 사회에서 학교교육의 문제는 단순한 교육의 문제라기보다 총체적인 사회문제의 성격이 강하다고도 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바라본다면 학연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좋은 대학을 나온다면 어느 정도의 미래를 보장 받을 수 있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중등교육은 오로지 좋은 대학을 가고자하는 경쟁교육에 휘둘려 학생들을 점수로서 평가하며 또는 될성싶은 아이들만 분류하는 입시교육의 문제점들이 생긴다. 또 이러한 문제점들은 학부모들의 과열경쟁심리로 이어지게 된다. 그래서 각종 사교육비 문제가 생기게 되고 또 그 사교육비를 문제로 삼아 해결하고자 또 다른 교육 정책이 들어서게 되고, 그 다른 교육정책으로 인해 사교육비를 들이게 되는 말 그대로 끝이 없는 악순환으로 들어가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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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교육방송 교육대토론 (10월 21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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