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분석을 시작하며...

1. 사회과 공통과목의 마지막, 일반사회 교과서 분석

1) 교과서를 분석에 앞서

2) 교과서 분석

▷ 7차 교육과정 교과서의 특징
▷ 고등학교 사회 교과의 목표
▷ 전체적 짜임과 구성
▷ 교과서 내용과 자료 분석(텍스트, 그림, 사진, 표)
▷ 교과서 난이도 분석
▷ 개선해야 할 점들
▷ 잘 된 점들 (유지시키고 앞으로 더욱 발전시켜야 할 점들)

3) 분석을 마치며..

2. 민주시민이 살아가는 공간에 대한 보다 넓고 자세한 이해, 사회문화 교과서 분석

3. 민주시민의 합리적인 민주화 실현 방법 탐구, 정치 교과서 분석

4. 과연 시민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경제 교과서 분석

1) 분석기준
2) 단원 분석
3) 내용분석

□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분석을 마치며...
본문내용
□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분석을 시작하며...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정보화와 지식기반의 사회로 인간의 삶이 여러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느 교과보다 사회과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왜냐하면 사회과는 인간과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가 주된 내용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사회과는 사회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길러 바람직한 사회로의 변화를 주도하는 선도적 역할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필요하다. 사회과 교육의 목표는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과 가치, 태도를 길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암기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스스로 사회적 사실과 현상을 통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사고력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판단력 등이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이 사회과 교육에 가장 필요할 것이다. 사회과 교육의 목표에 맞게 교과가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사회과 교과 중 분석팀은 대한 교과서의 정치, 경제, 일반사회, 사회문화를 NCSS주제와 비교 분석하였다. 정치과목은 현실적인 정치 문제에 대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행동할 수 있는 능력과 민주적 태도를 기르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NCSS가 말하는 사회과 교육의 중요한 10가지 주제 중 ⑥‘권력, 권위, 통치’와 ⑩‘민주 시민의 이상과 실천’이라는 항목에 집중적으로 근거하여 교과서를 분석해 보았다. 경제과목은 인간생활에서 경제활동이 차지하고 있는 의미와 경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시장체제의 운영원리 등을 이해하여 우리의 경제 현실을 바르게 볼 수 있는 능력과 개인과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육이며, 10가지 주제 중 ‘⑦ 생산, 분배, 소비’에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사회교과는 내용적으로 각 대단원마다 한국지리와 일반사회(정치/경제/사회문화)의 특징을 갖는다. 사회현상을 학습대상으로 하여 이를 바르게 인식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간 능력을 기르는 교과로 정의되며 우리 인간을 둘러싼 제반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급격한 사회변화와 더불어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띠고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사회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갖춘 시민적 자질 육성을 기르도록 중점을 두고 있다. NCSS의 10가지 주제 중 각 단원이 어느 주제에 속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사회문화는 세계화를 향해 변해 가고 있는 오늘의 개방사회에서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사회 구성원을 길러내기 위한 교과로서 우리 삶의 터전인 사회를 이해하고 탐구하여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고, 문화의 본질과 가치를 탐구하여 생활의 질을 높이며 인간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NCSS의 10가지 주제 중 각 단원이 어느 주제에 속하는지를 분석하고, 각 교과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한계점, 하위개념에 따른 수행기대 등을 알아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상당히 자세히 되어 있는데 좀 방대하네요
  • sm***
    (2007.12.14 00:42:34)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목 차 Ⅰ. 서 론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1. 교수 요목기의 사회과 편제(1946-1954) 2~8. 제 1차 ~ 7차 교육 과정기 사회과 편제 9.우리나라와 외국 교육과정내용 비교1)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Ⅲ. 사회과 교육의 특징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2) 사회과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 [졸업논문][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연구
  • 사회과 교육, 2000), p.2에서 볼 때 사회과 교육에서 다문화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개편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육에서 다문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기본 주장을 바탕으로 현행 7차 사회과 교과서 내용 분석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인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사회 교과서 분석을 통해 다문화교육으로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어떤 방식으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교수학습중점,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제고 방안
  • 고등학교Ⅳ.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교수학습중점Ⅴ.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체계화1. 사회과 교육과정 편성 방향2. 사회과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조사3.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4.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실제1) 연간 지도 시수 배정2) 심화․보충 학습 교육과정 내용 선정3) 사회과 학년별 단원 구성 체계5. 교육과정 재구성 편성6. 교육과정 분석의 성과Ⅵ.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교과서1.

  •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개정 시도
  • 교과서 내용이 수정되고 삭제된 경우도 있다.우리에게 장기적이고 차분한 대응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모아진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본질적인 대응을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체계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것을 통해 우리 자신의 위치를 돌아보고 문제점을 고쳐나가는 한편, 일본의 논리를 제대로 분석하여 극복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는 것이다.현재 21세기 시대는 지구촌 시대이다. 국

  • [교육제도]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 학교 2학년 교과서 6과를 보면 여름 방학 때 영어권 국가로 해외여행을 가는 것이 너무도 자연스럽게 그려지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은 다른 교과서에도 매우 빈번히 등장한다. 예를 들어, 두산 동아의 고등학교 2학년 교과서 6과에서는 ‘She insist on having a holiday abroad every year. 라는 문장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10과에는 ‘The money enabled her to go abroad to continue her study. ‘라는 문장이 나오기도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과서의 상당 부분이 중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