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 ㈜진웅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와 국제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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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2.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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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

1. 서 론
- 회사 연역

2. Market Research
2.1. 세계 텐트 시장의 변화동향
2.2. 현재 세계 텐트 시장 분석
2.3. 한국 텐트 시장 분석

3. 진웅의 글로벌 전략
3.1. 글로벌 전략에 따른 진웅의 경영실적 분석
3.2. 생산의 글로벌화 전략
3.3. 선진 대규모 시장국들 중심의 마케팅 현지화 전략
3.4. 품질의 글로벌화 전략
3.5. 글로벌 물류관리 혁신 전략
3.6. 연구개발 및 디자인 첨단화 전략

4. 위기와 대응

5. 향후 전략 및 제언

6. 결론


본문내용
INTRO

우리가 처음 ㈜진웅을 접한 것은 우연히 삼성 경제연구소에서 발행된 “한국의 세계 최강제품”이라는 리포트에서이다. 반도체와 LCD가 한국이 세계 최강이라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텐트, 스키장갑, 손톱깍기, 모형 기관차와 같은 경공업에서 세계 최강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사뭇 놀라웠다. 중국에게, 혹은 다른 저임금 국가에게 진작 우위를 빼앗겼을 것 같은 품목에서 한국의 작은 중소 기업들이 놀라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한 궁금증이 4조가 ㈜ 진웅을 선택한 기본적인 이유였다. 또한 작고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국제적으로 성공한 기업을 선정해 마케팅的으로 조사하라는 이번 사례 조사의 의미에도 잘 부합한다고 생각했다. 조사 중간에 예상치 못했던 사실을 발견하고 혼선(?)을 빚기도 했지만, 실패와 재기사례까지 덛붙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진웅 사례가 자칫 국제 경영 사례로 비추어지는 것을 막기위해 국제 마케팅에 대한 분석을 소홀히 하지 않았으나,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지 않는 retailer 중심의 마케팅과 자체 브랜드가 상대적으로 빈약한 중소기업의 현실에서 적절한 국제 마케팅 분석 기법을 찾기란 쉽지 않았다. 따라서, 글로벌 성공전략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적인 시사점을 찾으려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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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읽느라 너무 힘들었어요..ㅋ
  • reig***
    (2007.12.03 20: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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