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교육론] 한국의 가정과 교육 -교육과정의 변천사와 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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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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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Ⅰ. 한국 가정과 교육의 변천
1. 제 1차 교육과정(1955년 개정)
2. 제 2차 교육과정(1963년 개정)
3. 제 3차 교육과정(1973년 개정)
4. 제 4차 교육과정(1981년 개정)
5. 제 5차 교육과정(1987년 개정)
6. 제 6차 교육과정(1992년 개정)
7. 한국의 가정과 교육 변천사 정리

Ⅱ.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가정교과
<제 7차 교육과정의 특징>
<7차 교육과정에서 가정교과의 특징>
<왜 기술․가정 교과로 개편하였나? - 개편 배경>
<개편의 세부적인 내용들>
<제 7차 교육과정의 장점>
<제 7차 교육과정의 비판점 - 생각해 볼 문제>

맺음말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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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학생에게 학습내용을 가르치는 교육은 그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고 오랜 세월동안 축적된 문화적, 교육적 정수를 다음 세대에게 전해주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따라서 교육은 그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고려할 때, 교육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상황을 함께 보며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각에서 볼 때,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정과 교육은 우리 사회가 역사적으로 어떤 부침을 겪었는가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해 왔다.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아주 오래전부터 시작해 왔지만, 엄밀히 말하면 한국의 가정과 교육은 1890년 개화와 더불어 기독교 여자 선교사들에 의해 여성 교육의 필요성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일제 강점기에는 식민지 교육의 일환으로 가정과 교육이 이루어졌고, 광복 후 10여 년 동안은 국가의 공식적인 교육방침 없이 교사 재량으로 교육과정을 짜 가정과 교육을 수행했다. 1955년 당시 문교부에 의해 1차 교육과정이 수립되면서 우리나라의 교육은 틀이 잡히기 시작했고 가정과 교육 역시 이 틀에 맞추어 이루어졌다. 이때부터 오늘날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은 거듭 개정되었고, 이에 따라 가정과 교육의 내용과 목표, 방법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본 글에서는 한국 가정과 교육의 변천사를 살펴보는 부분과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 속의 가정과 교육을 알아보는 부분으로 나누어, 과거와 현재의 한국 가정과 교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미래 교단에서 학생들에게 가정 교과를 올바르게 가르칠 교사가 되기 위해 이렇게 가정과 교육의 변천사를 알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가정과 교육을 분석해보는 것은 매우 뜻 깊은 과정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 기술․가정」
김윤정.「제 7차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설민원.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변천에 관한 연구」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인경. 「한국 가정과 교육과정의 현황과 과제」. 한국교원대학교.
이춘희.「초등학교 실과교과에 반영된 가정과 교육 내용분석」.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허경철, 「제 7차 교육과정에서 기술․가정 교과 설정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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