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졸업`] 시편의 다윗언약에 나타난 ‘마쉬아흐’ 사상
이해하기 전에 다윗언약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사시대를 거쳐 하나님나라는 하강하고 추락했다. 언약궤는 뺏겼고 참담한 시대가 계속되었다. 이에 다윗이 예루살렘을 수도로 옮기면서 성막을 세우고 언약궤를 모셔온 것이다. 하나님은 선지자시대를 열면서 중심을 보신다는 것을 강조하셨다. 다윗은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였다. 이런 다윗을 통하여 다윗언약을 세우시는 것이다. 삼하7:5 ‘네가 나를 위하여 집(성전)을 짓겠느냐?7:11 ‘
- 요한계시록 19장 11절 - 20장 15절
분석은 G. K. Beale, TheBookofRevelationNIGTC(GrandRapids:Eerdmans,1999),956를 참조했다.Gene Smillie는 이 구절을 형벌의 칼과 심판의 문맥으로 보지 않고 수술용 칼과 돌봄의 문맥으로 보는 의견을 제시한다. in Gene Smillie, “o` lo,goj tou/ qeou/ in Hebrews 4:12-13,” Novum Testament 46.4 (2004), 338-359.G. K. Beale, TheBookofRevelation:ACommentaryontheGreekText(GrandRapids:Eerdmans,1999),107.DavidE.Aune,WordBiblicalCommentary:Revelation1-5:14(Dallas:Word,2002),cxxxix.요한계시록내에서 ‘바다’가 단지 창조의 한 영역으로서
- 왕조 전승과 예언자 전승
달리 실패로 끝다. 그러나 이 왕조전승은 예언자들에 의해서 메시아사상으로 이어졌던 것이다. 이와 같이 오아과 예언자들 간의 긴장관계가 구약성서에는 보이고 있다. 말하자면 인간-왕이 갖고 있는 한계를 구약성서는 보여주고 있으며, 예언자들은 인간-왕이 통치 할 수 없는 차원의 것을 메시아 사상에 담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 참 고 문 헌 」1. J. 코흐 예언자들 1, 13-642. 왕대일, 구약성서이해, 129-1423. J. 블렌킨소프, 이스라엘 예언사, 19-70
- [신약개론]신약개론 요약
이해한다면, 신약성경에서 베드로전서만큼 신학적인 것은 없다.②또한 교회도 여러 모양으로 하나님고 연관이 되어 있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이고(2:10), 하나님의 집(4:17)이며, 하나님의 양무리(5:2)이고, 교인들은 하나님의 종들(2:16)이다.③베드로는 그리스도의 고난을 매우 강조한다. 그는 pasch 라는 동사를 12번 사용하는데, 이 동사는 신약의 다른 모든 서신을 통틀어도 11번밖에 나오지 않는다.④그리스도는 고난을 견디는 본을 남겨 놓으셨
- [종교학]이슬람교 안에서의 죽음과 영생에 대하여
이해에 대해 여러 가지 면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유대교나 기독교보다 죽음 이후에 대한 해석이 긍정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즉 심판에 대해 결국 제2의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구절들을 보면서 이다. (코란 11장 106-107) 또한 재창조에 대한 개념을 보면서, 그들의 죽음관을 생각 해보게 되었다. 산산히 흩어진 조각들이 다시 모여서 재창조가 되는 것 같은 뉘앙스 속에서 볼 때, 나의 죽음 후에 지금 나의 정체성의 나로서 재창조가 이루어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