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문화융합 매체로서 애니메이션 특성에 관한 연구 - 「공각기동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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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몸과 정체성에 대한 일본인의 관점

Ⅲ. 사이버펑크 애니메이션

Ⅳ. 저항성의 특성

Ⅴ. 나오면서

#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간의 정체성의 인식을 지배하는 주체를 혼 또는 영혼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전뇌를 갖는 사이보그도 정체성을 인식할 수 있는데,「공각기동대」에서는 그 정체성 인식의 주체가 되는 부분을 고스트(ghost)라고 부른다. 이 고스트라는 개념의 정의의 문제는 곧 정보와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간성 또는 인간의 인격이란 것을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와 동일한 것이다. 「공각기동대」라는 제목에서 “각”은 껍질(shell)이라는 뜻인데 그것은 인간의 육신뿐만 아니라 사이보그나 기계를 포함해서 이 고스트를 깃들이게 할 수 있는 외적인 부분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초고도의 네트워크 사회에서는 범죄 또한 고도화되고 더욱 흉악해지고 복잡해져서 심지어는 인간의 고스트에 잠입해서 인격을 조작하고 변경시키는 고스트 해킹(ghost hacking)이라고 불리는 범죄까지 발생한다. 이러한 범죄에 대처하는 데에는 공적인 기관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정부는 초법적인 비밀 특수 기관을 창설하는데 그것이 바로 공안 9과, 다른 명칭으로는 「공각기동대」이다. 「공각기동대」에 등장하는 또 다른 정부 기관은 외교를 담당하는 외무성의 한 부서인 “조약심의부” 인데 별칭으로 공안 6과라고 불린다. 공안 6과도 외교상 특수 비밀 임무를 행하기 위해 기밀 무기와 공작원들을 사용하며 공안9과와는 같은 편에 속해 외적으로는 협력하지만 내용적으로 대립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공안9과의 대원들은 대부분 사이보그화 되어 초인적인 능력을 갖고 있다. 부장은 아라마키이며 행동대장은 영화의 주인공인 쿠사나기 모토코이다. ‘소령’이라고도 불리며, 침착한 성격에 단호한 행동을 보이고 빌딩을 뛰어올라갈 수 있는 육체적 능력을 갖고 있으며 광학 미채를 사용한다. 또한 쿠사나기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회의를 깊히 느끼고 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게 되는 여러 가지 특징, 즉 테크놀러지와 인간의 관계, 허상과 실체의 관계, 시스템의 발전, 정체성의 대한 문제, 사회적/도덕적 딜레마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일본애니메이션의 분석과 비판 - 한울아카데미.
애니메이션 영화사 - 범우사
http://ppcl.chungnam.ac.kr/gits
http://hanbat.chungnam.ac.kr
http://ppcl.chungnam.ac.kr/gits/intro-01.htm
http://ppcl.chungnam.ac.kr/gits/intro-02.htm
http://ppcl.chungnam.ac.kr/gits/intro-06.htm
http://my.netian.com/~p9840/
http://myhome.dreamx.net/coolesty/
http://anikor.wo.to/
http://galaxy79.com.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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