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라 가정할 때, 중요하게 대두되는 문제는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무수히 많은 지식 중 어떤 것이 좀 더 나은 지식이고, 교육효과가 있는지, 또한 교육목적에 좀 더 적합한지, 가르치려는 자의 교육철학, 역사적․시대적 상황에 따라 어떤 것을 가르쳐야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탐구하여야 한다.
가정이나 사회는 그렇지 않지만, 학교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정선하게 되고, 이것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계획하며, 가장 핵심적이고 전이효과가 높은 사실들을 선정해야 한다.
바로 교육과정은 교사가 학생에게 ‘가르쳐야 할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발달시기, 학습경험, 생활환경등과 관련하여 구성해야 하며, 미래에 활용할 수 있는 산지식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배워야 할 방향이며 길이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의 의미를 깨닫고 그 유형과 각각의 구조를 살펴 내용들을 잘 조직하여야 한다. 또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의 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도 살펴, 앞으로 가르쳐야 할 것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여야 하겠다.

1. 교육과정의 의미

1) 교육과정의 어의(語義)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육과정이란 말은 영어의 ‘커리큘럼(curriculum)'이란 말을 번역해온 것인데, 커리큘럼은 라틴어 ’쿠레레(currere)'라는 동사로서 ‘달린다’는 뜻이다. 즉 결승선을 향해 달릴 수 있도록 만든 길을 의미한다. 이 말이 교육에 전용되어 목표를 향해 달리는 과정(過程)이란 뜻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달리는 과정에는 반드시 내용이 뒤따라야 한다. 교육과정은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아동․학생의 학습활동, 또는 여러 가지 경험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이란 용어는 1820년경 미국에서 처음 사용 되었으며, 이미 17세기 초에 스코틀랜드에서 사용되었다. 이후 여러 시대를 거쳐 오면서 의미를 달리해왔으며, 오늘날에는 수많은 개념정의로 인해 그 뜻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게 되었다.
참고문헌
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 계획안] 초등 6학년 교과통합 교육과정
  • 초등6학년 교과통합 교육과정 Ⅰ.연구의 필요성현행 교과교육과정은 전문가가 개발한 지식 중심의 교과교육과정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왜 공부해야하는지? 질문을 던지게 한다. 예를 들면, 수학은 왜 공부해요? 역사는 왜 공부해요? 등등이다. 지식과 삶에 대한 연계성을 인식하지 못하면 학습은 개인에게 무의미한 것으로 파악될 수 있다. 복잡한 연계의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학습자에게는 학습은 사회로부터 인정받기 위한 수단에

  • [교육학] 교육과정
  • ▶ 교육과정 교육활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루는 분야가 교육과정이다.‘교육과정’은 영어의 curriculum을 번역한 말이다, 커리큘럼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비롯된다. 동사로 쓰일 때는‘달린다’의 뜻이고, 명사로 쓰일 때는‘달리는 코스’,즉 경주로를 의미하기도 하고‘달리면서 하게 되는 경험’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말이 교육분야에 쓰이게 되면서 학생들이 학교에 입학해서 졸업할 때까지

  • (A+ 레포트)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
  • (A+ 레포트)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I. 서론 1II. 본론 21. 교육과정 이론 :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2(1) 구성주의이론 2(2) 객관주의 32. 학교교육의 구성주의적 맥락 43.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5(1) 교육과정 목표 설정 5(2) 교육내용 선정 5(3) 교육방법 6(4) 평가 7III. 결론 8* 참고자료 8I. 서론7차 교육과정 개정의 이론적 기저의 하나로 연구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주체는 구성주의 이다. 구성주의는 종

  • 노인교육학의 기본모형 및 범위에 대해 정리하고, 노인교육의 범위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교육사례 또는 프로그램을 찾아 자신의 의견(해결과제,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서론:노인 교육학은 노인들에게 지적이나 심리적으로 발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정과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연구분야는 노인들의 다양한 교육 요구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노인 교육학의 기본모형과 범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본론:노인 교육학 기본모형노인 교육학의 기본모형은 크게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노인 교육의 목적

  • 2024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A형(교육과정의 개념, 심리학적 배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