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활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루는 분야가 교육과정이다.‘교육과정’은 영어의 'curriculum'을 번역한 말이다, 커리큘럼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비롯된다. 동사로 쓰일 때는‘달린다’의 뜻이고, 명사로 쓰일 때는‘달리는 코스’,즉 경주로를 의미하기도 하고‘달리면서 하게 되는 경험’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말이 교육분야에 쓰이게 되면서 학생들이 학교에 입학해서 졸업할 때까지 거쳐 가야만 하는 일정한 범주의 코스를 의미하게 되었다. 이러한 커리큘럼의 과정에는 학생들이 학습하고 경험해야 할 어떤 내용이 포함된다.

교육과정은 4가지의 시각에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조직화된 지식으로서의 교육과정이다. 이는 가장 일반적인 정의로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 교과목의 조직화된 모음, 즉 여러 교과목들을 어떤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놓은 하나의 모음체라고 정의된다. 이 정의에서는 교육목적 또는 학교의 기능이 교과목 선정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다. 하지만 누적된 지식의 전통만으로는 인간의 다양한 종류의 비판과 이의가 제기되기도 한다. 두 번째는, 학습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이다. 이와 같은 정의는 교육과정을 단순한 교과의 모음만이 아니라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하게 될 학습경험에의 총체’라고 보는 입장이다. 대표적인 학자로 듀이를 들 수 있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게 되는 모든 종류의 학습경험이다. 이 규정에는 네 가지 특징이 포함되어 있는데, 경험으로의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그 경험은 아동중심의 경험이어야 한다는 것/학생들은 교실 안에서 형식적 교과내용을 통해서 배우는 것만이 아니라, 교실 안팎의 모든 학교 환경에서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영향을 받으며 배우게 된다는 점/정규교과 이외의 과외활동 등 여러 가지 특별활동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진 점/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은 배우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보는 점 등이 있다. 셋째, 교육과정을‘의도적인 계획'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입장은 ’목표‘와 ’수단‘이라는 이원적 사고의 틀에서, 교육과정은 목표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이란 수업 이전에 이루어지는 모든 계획적인 노력이다. 이에도 4가지 특징이 있는데, 문서화를 통하여 기록되고 제시되는 계획/교육활동 그 자체는 아니다라는 점/채택된 계획으로서 합법성을 지님/연계시키고 응집시키는 체제로서의 특징을 지닌다. 네 번째,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이다. 교사위주로 교육과정을 생각하는 관점에서 벗어나서 학생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생각해 보자는 변화가 일기 시작하였고 그 영향으로 교육과정은 의도된 학습결과를 구조화 시켜 나열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교육과정을 학습-내용으로 볼 때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조직화된 지식으로,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학습경험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 교수․학습의 운용적 측면에서 볼 때 교육과정은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교수계획,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학습결과로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한국어교육학개론(공통)(한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 교육과정의특성)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한국어교육학개론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과제물형, 주관식형, 혼합형(과제물+주관식) 중 해당 유형 표기)주관식형:※ 주관식일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한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어떤 교육과정이 운영되는지를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특성(장점 혹은 단점)을 분석해 봅시다.Ⅰ. 분석대상 기

  • [교육과정]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
  •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정 개발 - 비사범대 교직과정CONTENTS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Ⅱ. 관련 지식 및 이론적 배경1. 현행 교육과정 이수과목 선정의 근거2. 프랑스의 교원양성체제3. 교사의 정의 및 역할Ⅲ. 요구조사Ⅳ. 목적 및 목표 설정Ⅴ. 교과내용 선정 및 조직1. 교양과목2. 교과교육학3. 대안적 교육학4. 교육실습※ 첨 부 : 설문지“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에 비례하거나 질을 넘어설 수 없다.”- Charles Bro

  • [교육학]우리나라교육과정의역사적변천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목차 >□ 해방전 교육과정□ 해방직후 교육과정: 미군정(미군정청 학무국)하의 교육(1945~1948)□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 : 교과중심 교육과정제 1공화국□ 제 2차 교육과정기(1963~1973) : 생활중심 교육과정, 제 3공화국□ 제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 학문중심 교육과정, 국가(국수)주의적 색체, 4공화국□ 제 4차 교육과정기(1981~1987) : 인간중심 교육과정, 5공화국□ 제 5차 교육과정기(1987~1992) : 인간중심 교

  • [교육학] 교육과정
  • 교육과정강의 : 교육학개론1. 교육과정의 개념가. 교육과정의 어의나. 교육과정의 정의1) 일반적 정의2) 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정의3) 관점에 따른 정의다. 교육과정의 성격2. 교육과정의 수준가. 교육과정의 층위1) 공식적 의도된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3) 영 교육과정나. 교육과정의 수준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2)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3)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4)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3. 교육과정의 구성가. 구성1) 구성요소2) 상호관

  • [교육학]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구성
  • 교육과정Education course목차1. 교육과정의 개념2. 교육과정의 유형3. 교육과정의 구성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과정의 유형 - 교육과정의 구성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정의3)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학문의 한 연구분야 학교체제의 하나의 하위체제 또는 부분으로서의 교육과정 예) 초등학교 교육과정 - 실재적 현상으로서의 교육과정 * 라틴어의 어원: 경주로 currere (race course) 1. 교육과정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