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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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활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루는 분야가 교육과정이다.‘교육과정’은 영어의 'curriculum'을 번역한 말이다, 커리큘럼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비롯된다. 동사로 쓰일 때는‘달린다’의 뜻이고, 명사로 쓰일 때는‘달리는 코스’,즉 경주로를 의미하기도 하고‘달리면서 하게 되는 경험’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말이 교육분야에 쓰이게 되면서 학생들이 학교에 입학해서 졸업할 때까지 거쳐 가야만 하는 일정한 범주의 코스를 의미하게 되었다. 이러한 커리큘럼의 과정에는 학생들이 학습하고 경험해야 할 어떤 내용이 포함된다.
교육과정은 4가지의 시각에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조직화된 지식으로서의 교육과정이다. 이는 가장 일반적인 정의로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 교과목의 조직화된 모음, 즉 여러 교과목들을 어떤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놓은 하나의 모음체라고 정의된다. 이 정의에서는 교육목적 또는 학교의 기능이 교과목 선정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다. 하지만 누적된 지식의 전통만으로는 인간의 다양한 종류의 비판과 이의가 제기되기도 한다. 두 번째는, 학습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이다. 이와 같은 정의는 교육과정을 단순한 교과의 모음만이 아니라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하게 될 학습경험에의 총체’라고 보는 입장이다. 대표적인 학자로 듀이를 들 수 있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게 되는 모든 종류의 학습경험이다. 이 규정에는 네 가지 특징이 포함되어 있는데, 경험으로의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그 경험은 아동중심의 경험이어야 한다는 것/학생들은 교실 안에서 형식적 교과내용을 통해서 배우는 것만이 아니라, 교실 안팎의 모든 학교 환경에서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영향을 받으며 배우게 된다는 점/정규교과 이외의 과외활동 등 여러 가지 특별활동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진 점/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은 배우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보는 점 등이 있다. 셋째, 교육과정을‘의도적인 계획'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입장은 ’목표‘와 ’수단‘이라는 이원적 사고의 틀에서, 교육과정은 목표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이란 수업 이전에 이루어지는 모든 계획적인 노력이다. 이에도 4가지 특징이 있는데, 문서화를 통하여 기록되고 제시되는 계획/교육활동 그 자체는 아니다라는 점/채택된 계획으로서 합법성을 지님/연계시키고 응집시키는 체제로서의 특징을 지닌다. 네 번째,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이다. 교사위주로 교육과정을 생각하는 관점에서 벗어나서 학생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생각해 보자는 변화가 일기 시작하였고 그 영향으로 교육과정은 의도된 학습결과를 구조화 시켜 나열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교육과정을 학습-내용으로 볼 때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조직화된 지식으로,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학습경험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 교수․학습의 운용적 측면에서 볼 때 교육과정은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교수계획,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학습결과로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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