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도형분류하기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 모양 찾기 놀이

2. 단원의 개관
가. 단원 설정의 이유
나. 단원의 지도목표
다. 단원의 구조도
라. 단원의 지도계획
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바. 단원의 평가계획
3. 본시 학습의 실제
가. 학생실태
나. 본시 학습지도안
다.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라. 본시 평가
마. 교수-학습 환경 구조도
본문내용
1. 단원명 : 모양 찾기 놀이

2. 단원의 개관
가. 단원 설정의 이유
요즘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물들은 그 모양이 다양하고 신기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이런 모양을 어떻게 만들었을까’하는 생각을 들게 하는 사물들이 많다. 그러나 그 사물들을 주의 깊게 보면 모두 ‘동그라미, 세모, 네모’모양으로 부터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동그라미, 세모, 네모’는 가장 기본적인 도형이지만, 그 도형들이 어떤 형태로 합하여지고, 뭉쳐지느냐에 따라 우리 생활에서 새롭고 독창적인 형태의 사물을 만들 수 있는 도형이다.
본 단원은 이러한 동그라미, 세모, 네모의 모양을 장애 아동들이 좀 더 쉽고 친근하게 알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일상생활에서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구별하고, 그 도형들을 이용하여 아동들 스스로 기존의 사물 및 새로운 형태의 사물을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목표가 있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처음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접하는 장애 아동들에게 모양의 개념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아동의 주변 환경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구체물을 통한 학습이 중요시 되며, 모양에 대한 친근감을 위하여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스스로 만들어 보는 활동이나, 관련된 노래나 미술적인 부분을 활용하여 장애 아동에게 좀 더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가운데 여러 과목의 연계 학습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는 장점이 많은 단원이다.
단원 중 본시에서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 교구를 이용하여 다른 모양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의 인식과 다른 모양의 관계를 알 수 있도록 하고, 창의적인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구를 잡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소근육 운동을 도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 모의수업지도안
  • 수학에 속하는 기하를 논증 기하라 하고, 실제 수학에 속하는 기하를 직관 기하라고 하는데 초등 수학에서의 기하 즉, 도형 영역의 직관 기하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초등 수학의 기하 학습은 우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사물을 그 생김새에 주목하여 관찰함으로써 그 모양을 사물과 분리하는 표상에 의한 모양의 인식과 이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개념화하며, 나아가 개념화된 대상을 논리적으로 분리 정리하여 추상화된 형식적인 기하도형을 이

  • [교육방법] 학생 간 개인차에 대한 PBL
  • 수학 과목 선행학습 방법과 분류간의 성적비교4. 최종결론문제해결< 참고 >#. 집단상담이란#. 첫 회기 진행하기. (집단상담 수업계획서)#. 단원 학습 지도안 (수학) 부록①다항식의 약수와 배수부록②다항식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부록③수학의 개념을 일상 생활속에 적용⑴고스톱 칠 때 패 돌리는 방법⑵ 보온병은 왜 원기둥인가?⑶13은 저주의 숫자?부록④ 효과적인 수학 공부방법1. 문제제기 춘천지역 D고등학교 1학년 B반 학생들은 총 3

  • [역사과 수업지도안] 식민지 시기의 역사와 노래
  • 분류에 탁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발휘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연친화적이고 동물이나 식물을 채집하기를 좋아하며, 이를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이런 사람들은 산에 가면 나무와 꽃의 모양이나 크기 등에 관심을 많이 보인다. 2. 교수-학습 계획안과 다중지능총 2차시의 교수-학습 계획안은 기존의 역사적 지식을 전달하는 역사수업이 아니라 글쓰기, 음악듣기, 연극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여러 다중지능과 연계되

  • [초등수학 학습지도] 수학 4-나 5.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지도안
  • 2010년 1학기초등수학 기초이론수학 4-나 5.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목 차1. 초등수학교육에 관한 이론2. 초등수학의 실제(1) 단원소개 및 지도계획(2) 차시 수업지도안3. 부록(1) 수업 자료(2) 과제 / 서술형 평가(3) 분석적 채점 척도(4) 역할분담 및 소감(5) 참고문헌(6) 발표ppt1.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1) 손다이크의 결합이론과 수학교육결합이론은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손다이크가 주장한 학습이론이다. 그는

  • [초등수학] 3학년 1학기 3.평면도형 수학과 교수학습지도안
  • 초등수학 기초이론수학과 교수학습지도안3학년 1학기 3.평면도형목차Ⅰ. 재구성 단원 소개 1. 선정 단원 소개2. 단원 선정 이유3. 재구성을 위해 적용한 이론과 모형4. 수업 지도 계획Ⅱ. 수업지도의 실제 (교수-학습과정안) 1) 1차시 지도안2) 2차시 지도안3) 3차시 지도안4) 4차시 지도안 5) 5차시 지도안6) 6-7차시 지도안Ⅲ. 부록 - 활동지 및 평가지Ⅳ. 소감Ⅴ. 참고문헌Ⅰ재구성 단원소개 - 평면도형◈ 선택 주제: 평면도형◈ 영역: 도형◈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