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학교의 규율 속에서 행하여지는 각종 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
Ⅱ. 본론 --------------------------------------3
가. 개념적 정의 ------------------------------------3
나. 선행 연구 ------------------------------------5
다. 교육현실에서 일어나는 체벌 -------- --------------8
Ⅲ. 결론 -------------------------------------13
Ⅳ. 참고문헌 --------------- ------------------14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에는 법이 존재하듯이 학교마다 각각 교칙이라는 규율이 있다. 이 규율을 어길 경우에는 여러 가지 벌을 받게 된다. 이 벌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물리적인 벌과 특권을 박탈하는 벌로 주로 행하여지게 된다. 이 규율 때문에 야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하여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생 사이의 관계가 어쩌면 회복될 수 없는 관계로 치닫고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최근 많은 메스미디어의 매체를 통하여 들어 나는 교실 붕괴의 현실에서 학생들은 학교를 학생들의 삶의 밑받침이 되는 곳이라고 여기지 않고 자신들을 구속하는 구속자 일 뿐이며 학생 개개인의 의견, 생각을 별로 중요시되지 않고 규율이나 규칙이 너무나 터무니 없고 억압적이며 이런 것들은 학생들을 통제하고 학생들을 끼워 맞추기 위한 제도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의 인식과 이런 현실에서 교사와의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체벌이나 규칙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성숙한 부모. 자유로운 학교. 건강한 아이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편, 대화출판사(1993.11.25)
※학교체벌 기준의 사전고시여부가 체벌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위논문, 신대정(1994)
※21세기의 자녀교육
-교육과학사, 조병효 지음(1993.2.10)
※아이들은 이렇게 크고 싶어한다.
-나라원, 소에다 요시야 지음(1995.11.10)
※http://203.240.9.7/nal/3/3-1-3/info90.htm
※처음처럼(1997. 5-6월 창간호)
※http://lamp.keric.or.kr/~tonghaem/na/nanum49.htm
※http://www.foxnews.com
※교육법령전집. 교육주보사. 1998년. P34-3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사회학이론Ⅲ. 범죄사회학제2편 범죄대책제1절 형사제재I. 사형Ⅱ. 자유형 - 단기자유형과 형의 유예제도 -Ⅲ. 벌금형 - 일수벌금형제도 -IV. 보안처분 - 치료감호제도 -제2절 범죄자 처우Ⅰ. 범죄자처우 일반Ⅱ. 수형자의 법적 지위Ⅲ. 수형자의 처우Ⅳ. 교정사고Ⅴ. 수형자에 대한 징벌Ⅵ. 중간처우Ⅶ. 사회내 처우 - 가석방Ⅷ. 사회내 처우 - 전자감시 Ⅸ. 사회내 처우 - 사회봉사명령 제3절 범죄피해자I. 피해자와 피해자학 II. 피해자의 지위

  • [사회문제]청소년범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대한 부모의 자세 등이 결합하여 가정의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그런 것이 빈곤과 비행을 연결시키게 된다. 애정관계에서의 안정과 빈곤가정을 떳떳하게 받아들이는 자세, 즉 개인적 욕구의 현실만족이 중요하다. 하류계층에서의 채벌적 가정교육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는 수용할 수 없는 교육방법이다.2. 사회환경의 문제청소년의 생활권으로는 가정과 학교 외에도 사회라는 커다란 존재가 버티고 있다.그러나 사회라는 집단은 교육의 주체가 없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교육에 있어서 귀족의 기능론적 시각을 비판하면서 교육현상에 대하여 새롭게 사회학적 설명을 시도하였다. 즉, 교육은 사회계층ㆍ계급간 이동을 활성화시키기보다는 기존의 불평등한 계층ㆍ계급구조를 정당화하고 재생산하고 있으며, 학교 지식의 선정과 분배가 특정 계층ㆍ계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재생산이론과 교육과정 사회학의 발전을 가져왔다. 갈락토세미아우유의 유당의 일부인 갈락토스를 우리 신체에 유용한 글루코스로 바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준비에 관계된 교육의 계획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의도성에 포함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시키는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

  • [한달합격]경비지도사(법학개론) 알짜요약자료
  • 대하여 신앙심이 없고 양심이 마비된 사람에 대하여서는, ‘만일 네가 사람을 죽이면 너도 상응하는 벌을 받는다’라는 절대적 강제를 취한다. 이것이 법 바로 법의 출현(생성)의 시초인 것이다. 이와 같이 어떠한 사회규범이 국가적 강제에 의하여 지켜지게 되는 경우에 그 사회규범을 법이라고 한다. B. 규범 規範 Normative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구속(拘束)되고 준거(準據)하도록 강요되는 일정한 행동양식을 규범이라 한다. 규범의 첫째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