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대학생들의 바람직한 주거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문 제 제 기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3. 용 어 정 의
4. 연 구 문 제
Ⅱ. 문 헌 고 찰
1. 이론적 배경
2. 선행연구 사례
Ⅲ. 연 구 방 법
1. 조 사 대 상
2. 측 정 도 구
3. 본 조 사
4. 자 료 분 석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2. 연구문제 분석
1) 대학생이 선호하는 주택의 특성
2) 대학생이 선호하는 주택의 실내특성
3) 대학생이 생각하는 기본편의시설, 개인생활, 공동생활, 근린생활 중 요도
Ⅴ. 결론 및 제언
1. 요 약
2. 결 론
3. 제 언
4.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빠르게 변하고 있는 현대에서는 다가올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적 연구가 다양한 시각과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정보화 사회의 가속화, 인구 및 가족구조의 변화, 도시기능의 구조와 변화, 지구환경에 대한 인식의 제고 등이 그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의 주택시장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여타 다른 나라도 공급자가 공급해주는 천편일률적인 평면의 대규모 주택단지 건설에 치중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과거 주택부족의 문제를 단기간에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소비자의 욕구는 거의 반영되지 않았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현대의 소비자들은 생활의 수준이 높아지고 주택 부족의 문제가 해결되어감에 따라 주거에 대한 욕구는 다양해지고 각자의 개성에 맞는 주거생활을 원하고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주택시장은 공급자와 소비자가 대등한 위치에서 상호 작용하여 쌍방향의 의견 조율이 가능한 형태로 바뀌어 갈 것이다. 주거의 형태나 평면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그 공간에 거주할 거주자들의 생활 패턴과 특성 등 여러 가지 전반적인 사항을 고려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주거를 공급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특히 주택의 구매자인 소비자가 주택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 주체가 되어 그들의 각기 다른 욕구를 반영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주택 공급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미래 사회의 주역인 신세대 소비자들은 앞으로 모든 소비재와 상품뿐만 아니라 주거에 있어서도 실질적으로 크게 수요를 좌우할 것이다. 특히 주거가치나 주거선호를 통해 주거에 대한 대학생들의 의식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일은 미래 주택시장에서의
- 참고문헌
-
1. 심은실, 강순주(1997).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원룸 주택 선호도. 한국주거학회지
2. 이기춘 외 3인(1994). 신세대 소비자의 선호에 관한 실태조사: 결혼 방식, 주거, 여가시설 및 탁아 시설 선호를 중심으로. 대한 가정학회지
3. 조은정(1994). 신세대 소비자의 주거가치와 주거 선호. 서울대 박사논문.
4. 황유진(1995). 도시아파트 거주자 특성에 따른 실내양식 선호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주택산업연구원(1996). 도시유형별 주택수요 분석.
6. 박 홍, 오영근(1995. 4.). 아파트 실내환경 선호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7. 이영심(1996). 거주자가 요구하는 아파트의 욕실. 박사학위논문. 한양대 대학원.
8. 최영순, 박현옥(1998. 6.) 주거환경 계획을 위한 거주가 요구 조사-기미해시를 대상으로- 한국주거학회지.
9. 홍이경, 오혜경(1997. 6.). 아파트의 수납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 학회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